오래된 미래 -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 줄거리, 서평, 느낀점 / 독후감 )

최초 등록일
2010.10.21
최종 저작일
2010.10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ahj**** (본인인증회원) 56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기출문제풀이 - 서비스 오픈 이벤트

소개글

오래된 미래 -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 줄거리, 서평, 느낀점 / 독후감 )

목차

1. 줄거리 / 내용분석
2. 느낀점 / 감상
3. 인상깊은 구절

본문내용

1. 줄거리 / 내용분석

‘오래된 미래’ (라다크로부터 배운다)라는 책은 제1부에서는 전통 (라다크의 살기 좋은 모습)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고, 2부에서는 변화 (개발된 라다크와 산업화 된 사회의 폐혜)를 다루고 있고, 마지막으로 제3부에서는 라다크로부터 배운다 (새로운 개념의 개발을 역설)로 구성되어 있고, 마지막으로 에필로그로 이 책에 대한전체적인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이 책의 1부 라다크의 살기 좋은 모습은 현재 우리가 생각하는 소유의 개념과는 거리가 먼 경작할 수 없는 땅을 소유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깃들여 있다.
그래서 땅을 가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땅을 재어 경지의 크기를 "하루" "이틀" 하는 식으로 표현한다.『새 노랫소리를 들으며 이틀 동안 밭을 갈겠다』이 인간적인 규모는 특정한 상황 속의 구체적인 욕구에 기초를 둔 자발적인 결정과 행동을 가능하게 한다. 공동체적이고 인간적이고, 서로 돕고 사는 그런 사회가 라다크의 전통사회이다. 사람들간에 싸움도 일어나지 않고, 싸움이 일어나더라도 어느 누구라도 중재자가 되어 문제를 해결해 줄 수가 있다. 그래서 라다크에서는 ‘화 내는 사람’이 가장 큰 욕이라고 한다. 즉. 라다크 사람들은 공동체적 삶을 공유하며, 먹을 것도 마실 것도 넉넉하고 누구나 노래를 부르고 연극을 하고 음악을 연주하며 새 노랫소리를 들으며 이틀 동안 밭을 일구며 만족함을 느끼며 살았던 라다크 사람들에게 ‘모든 사람이 우리처럼 행복하지 않단 말입니까?’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화가 난단 말인가요?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ahj****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
ㆍ전체 판매량
100,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694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35%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오래된 미래 -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 줄거리, 서평, 느낀점 / 독후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