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각시놀음
- 최초 등록일
- 2002.06.03
- 최종 저작일
- 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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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입 - 인형극과 꼭두각시놀이
인 형
무 대
놀이의 방식
등장인물
놀이의 내용
재 담
주제 및 시대상
전 승
본문내용
기록을 보면 우리 인형극의 발생을 삼국시대 이전으로 추측하기도 하고, 구체적으로는 주서(周書)에 고구려 시조인 주몽과 부인(婦人)의 모습을 본떠 만든 인형에 관한 기록이 있다. 그러나 그 자체를 실제의 세속화된 인형극이라고 보기에는 어렵고, 제의에 쓰는 무속성이 강한 인형극으로 보는 것이 옳다. 고구려말에 이르면 비로소 세속화된 인형극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번성한 인형극은 조작술이 상당히 정교하고 세련되어 중국에까지 알려지기도 했다는 기록이 있다.
우리의 전통인형극을 '꼭두각시놀이'라 하는데 이 말의 뜻을 나누어 풀이다면 전통인형극의 발생동
기를 어림짐작할 수 있다. 전통인형극을 지칭하는 용어인 '꼭두각시놀이'에서 '꼭두'라는 말은 중국
에서 인형을 일컫는 말인 곽독(郭禿)에서 유래하였고, 그것이 다시 일본으로 전해져 쿠그즈(クグツ)
가 되었다는 것이 통설이다. 우리의 인형극이 자생적이건 아니건 외래문화와의 영향 속에서 변천해
왔으리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각시'라는 말에도 그 어원에 관하여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우리가 흔
히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인형극은 어린이들을 위주로 공연되는 것이라는 관점과 관련이 있는 학설
이다. 인형을 영어로 퍼펫(puppet)이라 하는데, 이의 어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인도어인 프트리카, 프
탈리 등의 말과 만난다. 이는 소녀를 지칭하는 산스크리트어이다. 나중에는 이 말이 소년과 소녀 모
두를 지칭하는 말로 바뀌게 되는데, 여기에서 인형극이 어린이를 위한 완구놀이에 해당함을 유추한
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