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예배와 성만찬의 관계성

*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9.03
최종 저작일
2010.09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성만찬의 의미와 예배에서의 위치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성경 속에 나타난 성만찬의 모습
Ⅱ. 역사 속에 나타난 성만찬의 견해
Ⅲ. 현대 교회의 성만찬의 실제적 이해
Ⅳ. 공예배에 있어서의 성만찬의 갱신
◈ 나가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혁주의 교회의 교리 안에서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은혜를 주시는 방편으로 언급되는 것은 세 가지이다. 말씀, 성례, 기도. 그런 이유에서 이 세 가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그 날까지 교회에서 쉼없이 계속해서 행해야 하는 중요한 것이며, 교회를 교회답게 만드는 기본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이 세 가지 요소는 교회가 하나님의 은혜와 그 뜻을 기억하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세 톱니바퀴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예로부터 한국교회는 말씀의 중요성에 대해 항상 강조해 왔다. 이 땅에 복음이 심기워 지고 교회가 부흥하게 된 이유도 바로 성경공부, 즉 말씀을 가까이 하는 것이 생활화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고 한국교회사를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이야기한다. 기도 역시 한국교회의 특징적인 부분이다.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될 새벽기도를 비롯한 한국교회의 기도의 열풍은 대단하다.
그런 반면 성만찬에 대한 한국교회의 반응은 그렇게 뜨겁지 않다. 많은 교회들이 성찬식을 행함에 있어서 특별한 절기(부활절, 감사절 등)만 행하고 있으며, 그나마 많이 행한다고 하는 교회가 분기에 1회 정도 실행하는 수준이다. 성만찬에 참여하는 성도들의 마음가짐 역시 별반 다르지 않다. 성도들은 더 이상 성만찬 예식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내려주신 기쁨과 나눔의 평안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많은 성도들이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은혜를 만끽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기로 결단한다. 그 결단은 항상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서 부어주시는 은혜로 유지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성만찬을 통해 그 은혜는 항상 기억되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교회에서 점차 사라져가는 성만찬의 의미를 되새겨 보고 우리가 찾아야 하는 성만찬의 내용과 형식을 고찰해 보는 것은 이 시대의 교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 Hoon, Paul W. The Integrity of Worship. Nashville:Abingdon Press, 1971.
- Rayburn, Robert G. 예배학 . 김달생, 강귀봉 역. 서울:성광문화사, 1988.
- Cullman, Oscar. Essays on the Lord`s Supper. Richard:John Knox press, 1972.
- Von Allen, J. J. 주의만찬 . 박근원 역. 서울:양서각, 1986.
- Oden, Thomas C. 목회신학 . 이기춘 역. 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86.
- Neve, J. L. 기독교교회사 . 서남동 역.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75.
- Cullman, Oscar. 원시기독교예배 . 이선희 역.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84.
- Lane, Tony. 복음주의 입장에서 본 기독교 사상사 . 김응국 역. 서울:나침판사, 1984.
- Niesel, Wilhelm. 칼빈의 신학 . 이종성 역.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73.
- Calvin, Joh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1967.
- Lindgren, A. J. 교회개발론 . 박근원 역.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77.
- Skudlarek, William. 예배에 있어서 설교 . 차호원 역. 서울:소망사, 1985.
- 메튜헨리, 성경주석씨리즈 3 출애굽기. 황장욱 역. 서울:기독교문사, 1979.
- 블러쉬, 도널드 G. 목회와 신학. 오성춘, 최건호 역. 서울: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92.
- 박근원. 오늘의 예배론 .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2.
- 김수확. 개혁파 예배학 . 서울:보문출판사, 1982.
- 이장식. 예배와 성찬의식 . 기독교사상 , 1979.12.
- 김동수. 예배학 개론 .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67.
- 정장복. 예배학 개론 . 서울:종로서적, 1986.
- 김소영. 예배와 생활 .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84.
- 박은규. 예배의 재발견 .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88.
- 김득용. 현대교회 예배학 신강 . 서울:총신대학출판부, 1985.
- 정용섭. 교회갱신의 신학 .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91.
- 박형룡. 루터와 칼빈의 성례관 비교 . 로고스, V.20. 서울:크리스챤 헤럴드사, 1968.
- 전경연. 루터신학의 제문제 . 복음총서 11. 서울:기독교서회, 1974.
- 지원용. 루터와 사상:신학과 교육 . 서울:컨콜디아사, 1982.
- 이장식. 기독교사상사 . 제2권.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78.
. 기독교 신조사 제1집. 서울:컨콜디아사, 1982.
- 박근원. 한국교회 성숙론 .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6.
- 정장복. 리마예식서 . 1990년 교회력에 따른 예배와 설교핸드북. 서울:흥성사, 1989.
- 새문안 역사편찬위원회. 새문안교회 70년사 . 서울:새문안교회,1958.
- 박찬환 외 3인. 어떤 예배를 드릴 것인가 . 기독교사상 . 1979. 2.
- 정용섭. 예배와 의식 . 세계와 선교 54집. 서울:한국신학대학, 1973.
- 기독교사상강좌 편찬위원회. 기독교사상강좌 제3집.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63.
- 유동식. 한국종교와 기독교 .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77.
- 김기현. 한국교회의 예배와 생활 . 서울:양서각, 1984.
- 문상희. 종교란 무엇인가 . 왜관:분도출판사, 1982.
- 민병소. 한국기독교와 샤머니즘의 이해 . 풀빛목회 . 1982. 3.
- 이장식. 한국교회의 어제와 오늘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65.
- 한완상. 무엇을 위한 예배인가 . 기독교사상 . 1972.2.
- 윤성범. 기독교와 한국사상 .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64.
- 정성구. 실천신학개론 . 서울:총신대학출판부, 1981.
- 정용섭. 그리스도교 예배의 신학 . 기독교사상 . 1987. 봄.
- 정장복. 한국교회 예배 예전형태 백년 . 기독교사상 . 1984. 12.
- 한완상. 한국교회 이대로 좋은가 .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82.
- 배동섭. 새예배학 . 서울:중앙문화사, 1983.
- 류형기. 성경주해 I . 서울:대한기독교감리회 총21편, 1965.

자료후기(1)

*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만찬 연구(예배학) 23페이지
    한번 생각해 보고 나의 성만찬 예배의 실례를 적용함으로써 현 예배와관계성에 ... 성만찬 연구 1. 서론 가. ... (바) 분병과 분잔 (사) 성만찬 후 기도 목사: 하나님, 주께서 성만찬
  • 한글파일 그리스도교 예배의 역사(2) 12페이지
    첫째는 일요일의 예배에서 말씀의 선포와 성만찬이 서로 밀접하게 결부되었다는 ... 테르툴리아누스도 애찬을 성만찬과는 다른 축제로 서술하고 있으며, 일요일 예배의 ... 관계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 워드파일 사이버예배의 성경적 고찰 7페이지
    그렇기 때문에, 사이버 예배예배로서 존재시키기 위해서는 성만찬에 대한 ... 예배에서 공동체 참여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는 순간은 바로 ‘성만찬’이다. ... 성만찬 자체가 예배자들에게 주는 강력한 메시지와 공동체성이 있기 때문이다.
  • 한글파일 하나님 나라를 욕망하라 서평 9페이지
    만찬: 왕과 함께 하는 저녁식사 주의 만찬을 통해 복음을 만질 수 있도록 ... 떡과 포도주는 기본 음식물이며 특별할 것 없는 물건이다, 성만찬이라는 잔치 ... ” 그렇게 함으로써 “그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라”고 권하는 성만찬
  • 한글파일 기독교에서 있어서 예배가 중요하고 여기에 따르는 영성이 아주 중요합니다. 10페이지
    기독교 예배와 영성의 관계에서의 핵심 내용은 세례반, 말씀, 성만찬의 식탁에 ... 이것이 성만찬 기도의 방식이고 성만찬적인 삶의 방식이다. ... 성만찬 속에서 주어진 은총은 봉헌되고, 축복되고, 나누어주기 위해서 쪼개지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예배와 성만찬의 관계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