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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아(一雅) 변선환의 생애와 사상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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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8.11
최종 저작일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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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변선환 학장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의 안개를 걷고 그의 참되고 솔직한 신학함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우리 후학들은 무엇이 옳은 길인가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 보고 진리의 길로 좀 더 다가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92년 감리교 종교 재판의 과정과 결말
<변, 홍교수 사건(1991)>
<종교재판의 과정과 결말>
2. 변선환의 생애
3. 초기사상 - 신석구목사와 바르트의 영향
4. 드루 유학시절 - 마이켈슨의 역사로서의 신학과 불트만의 실존론적 신학의 영향
5. 스위스 유학시절 - 불교적(실존적) 기독론의 모색 시기
6. 종교해방론과 타종교의 신학
<웨슬리 ‘선행은총론’의 종교신학적 이해>
<변선환의 그리스도론>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감리교신학대학교에 입학한 대부분의 학우들은 변선환이라는 이름에 대하여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는 감신대의 토착화 신학 전통을 이어 동양인의 시각에서 기독교와 타종교와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대화하고자 노력하였다. 학문성의 다양화와 자유를 추구하는 감리교신학대학에서 그의 사상은 감리교 신학을 좀 더 다양한 길을 탐구 할 수 있는 보다 넓은 기회로 다가왔다. 타종교(불교)와 대화의 시도는 우리의 사유를 확장시켜 줄 수 있었지만 정치적 싸움과 신학함의 방향성으로 인한 사상의 차이로 92년도 5월 7일 종교재판으로 그는 출교를 당했고, 그 시대에 많은 이슈를 낳았다. 그 사건이 역사의 흐름으로 점점 잊혀져가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 시간을 통해 우리 스승이신 변선환 학장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의 안개를 걷고 그의 참되고 솔직한 신학함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우리 후학들은 무엇이 옳은 길인가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 보고 진리의 길로 좀 더 다가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1. 92년 감리교 종교 재판의 과정과 결말
<변, 홍교수 사건(1991)>
1982년 이후 감리교회 안에서 이단 시비가 다시 불붙게 된 것은 1991년이다. 1990년 감신대 변선환 학장이 ‘불타와. 그리스도’라는 글을 발표하였는데 이것이 문제가 된 것이다. 이 글에 나타난 변선환 교수의 다원주의 신학과 홍정수 교수의 포스트모던 신학에 대해서 교리수호대책위원회로 대표되는 부흥사들은 “이단사상”내지는 “기독교 신앙과 감리교 교리에 배치되는 신학사상”으로 “선교에 특히, 7천 교회 2백만 성도 확장운동에 막대한 장애요인”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이 총회차원에서도 받아들여져 결국 두 교수는 출교처분을 받았다 이 사건은 진행되는 과정에서 공정성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고 ‘교단 정치의 싸움으로 전락되었다’는 비판을 받을 만큼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사건은 교회와 신학의 관계를 재검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곽전태, “성경신학 신조교리”, 〈기독교세계〉, 1991.5.
감리교신학 대화모임 준비 위원회, 『감리교의 오늘과 내일, 그 신학적 조명』, 1992. 5. 114쪽.
안병무 외 45명, “신학의 자유를 옹호하는 신학자 성명 - 기독교대한감리회 제19차 입법총회 결의에 부쳐”
〈기독교 대한 감리회 제20회 총회회의록〉, 1992. 17쪽
“변선환, 홍정수 교수의 이단사상 및 통일교 연루사실을 폭로한다.”,〈조선일보〉, 1992.1.26.
‘그 끝없는 만남을 향하여 -일아 변선화의 생애와 사상의 흐름’ 이덕주, 감신.
이정배,『한국 개신교 전위(前衛) 토착신학 연구』-대한기독교서회, 171
이후정, “변선환과 웨슬리 신학”, 『변선환 종교신학』p.31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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