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특강 - 제 8장 한국음악사의 큰 흐름
- 최초 등록일
- 2010.08.02
- 최종 저작일
- 2010.08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본 자료는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에서 내놓은 `한국사특강-개정신판`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제 2부 주제로 본 한국사` 중 `제 8장 한국음악사의 큰 흐름`을 간략히 정리하였다. 차지하는 분량이 다른 장에 비해 적고, 내용 또한 세세하지 않기 때문에 코멘트없이 정리만 했음을 알아두길 바란다.
목차
1. 한국음악사의 시대구분 방법론
2. 근대 이전의 한국음악
3. 근․현대의 한국음악
4. 한국음악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전략>
2) 중세음악의 전개양상
(1) 당악, 향악, 아악
① 고려의 당악
㉠ 향악과 더불어 중세 전기 음악사의 전개 과정에서 대세를 형성한 갈래
㉡ 고려 왕립음악기관 소속의 좌방(左坊)과 우방(右坊)
․좌방
- 송나라의 교방악을 포함한 고려의 당악이 차지
- 송나라의 교방악(敎坊樂) : 12세기 고려조정에 소개,
중세라는 새로운 지평을 여는 음악의 갈래로 작용
․우방 : 향악
㉢ 중세 전기 음악사의 주류 - 당악, 향악
② 궁중무용인 정재(呈才)
㉠ 당악정재(唐樂呈才)가 향악정재(鄕樂呈才)의 등장에 막강한 영향
㉡ 중세 전기 고려의 당악정재와 향악정재
․중세 후기 조선 전기의 향악정재와 당악정재의 창제 때 큰 영향력 발휘
㉢ 중세 전기의 당악
․송나라에서 파견된 교방악사(김여영, 김득우 등)들이 왕립음악기관의
좌방 자리를 차지
․송나라 멸망 후에 고려의 당악이 조선왕조에 이르러 하향세
③ 대성아악(大晟雅樂)의 등장
㉠ 중세 후기의 조선 전기 아악의 뿌리로서 12세기 고려조정에 소개
㉡ 세종(1418~1450) 때 정비되어 왕립음악기관에서 좌방의 위치를 차지
- 우방의 향악․당악과 대등한 위치
㉢ 아악․향악․당악이 중세음악사의 대세를 형성
④ 당악의 향악화(鄕樂化) 현상 가속화
․조선 전기에 가속화된 이유
㉠ 송나라의 멸망 이후 조선왕조의 교방악사 파견이 없는 점
㉡ 당악이 향악과 더불어 왕립음악기관인 장악원(掌樂院)의 우방에
소속되었다는 점
㉢ 《악학궤범》(1493)소재의 당악기에서 확인
- 향악연주에 사용된 악기 : 월금(月琴), 해금(奚琴)
- 향악연주․당악연주 모두에 사용된 악기 : 박(拍), 교방고(敎坊鼓), 장구,
당비파, 아쟁(牙箏), 태평소(太平簫)
<후략>
참고 자료
한국사특강편찬위원회, 「한국사특강-개정신판」, 서울대학교출판부,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