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음악 기보법의 변천 과정
- 최초 등록일
- 2010.06.27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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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음악 기보법의 변천 과정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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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세음악의 큰 특징은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음악적인 많은 이론과 기술의 기초가 성립되었던 시대이며, 게르만 정신과 로마 카톨릭 교회 음악이 합류되서 발전했던 시대이다.
이 시기까지 대부분의 성가는 구전으로 전해졌는데 그 이유는 7세기경에 고대 그리스에서 사용했던 문자 기보법이 쓰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성가의 수가 8세기경부터 증가하면서 만들어진 기보법이 그레고리 성가의 전통적 기보법인 네우마 기보법으로 초기에는 Melody를 기록할 만한 것은 되지 못했고 가사에 음의 길이와 억양을 기록하거나 선율의 높낮이 반복을 기록하는 수준의 형태였다.
네우마는 그리스어로 `고개짓` 또는 `부호`를 위미한다. 가사 위에 음의 길이와 억양을 표시하거나 선율의 진행이나 고저의 반복을 암시하는 도표적인 기호로서 쓰인 네우마 기보법은 계속 발달이 되어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서양 기보법의 기원이 된다.
이후 복잡한 많은 음악을 보급시키기 위해서 음을 정확히 기록하는 것이 절실해지자 10세기경부터 가로줄을 사용하여 가사와 네우마의 음높이를 표시하는 기보법을 사용했다.11세기 초에는 이시기의 대표적 음악학자인 귀도 다레초에 의해 고안된 음의 절대높이를 나타낸 4선보와 음자리표, 임시기호 등이 다양한 실험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계명창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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