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분석론
- 최초 등록일
- 2010.05.02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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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 6장 인물분석 -
등장인물, 형상인물, 성격 및 전형
목차
제 6장 인물분석 -
등장인물, 형상인물, 성격 및 전형
[드라마 분석론 156page]
1. 형상인물과 등장인물
2. 성격
[극작]
제 6장 인물분석 -
아리스토텔레스의 성격규정
[드라마 분석론 160page]
본문내용
제 6장 인물분석 -
등장인물, 형상인물, 성격 및 전형
[드라마 분석론 156page]
1. 형상인물과 등장인물
등장인물과 형상인물의 차이는 아주 미묘해 대부분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하지만 이 용어의 의미는 똑같지 않다. 그 미묘한 차이를 생각해보자.
형상인물이란, 작가의 피조물인 인공인물이다. 쉽게 말해서 인형극의 인형이나, 희곡에 나와 있는 인물을 말한다. 즉, 배우가 연기할 인물을 형상인물이라고 칭하는 것이다.
등장인물이란, 정신적 개체로서의 인간이라고 말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희곡에 나와 있는 인물, 즉 형상인물을 배우가 실현하게 되면 그것을 등장인물이라 칭하는 것이다. 즉, 인간이 이루는 극에서 이뤄지는 인물이 등장인물이다.
이러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등장인물과 형상인물을 반대 개념이라 생각할 수 없고, 등장인물은 형상인물의 상위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왜냐하면, 실현되는 것은 즉 등장인물이고 실현되지 않는 형상인물은 죽은 것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2. 성격
성격이라는 단어는 테오프라스트(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의 소논문 [성격]에서 사용했다. 일단, 성격 규정을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극작] 200812004 권다림
제 6장 인물분석 -
아리스토텔레스의 성격규정
[드라마 분석론 160page]
아리스토텔레스의 성격 규정을 배우는 이유는 시학에서 밝힌 성격관이 지금까지도 드라마 성격 이론에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리스토텔레스가 밝힌 성격 규정에 대해 드라마 분석론 161PAGE와 시학 53PAGE, 스토리텔링의 비밀 173PAGE를 참고하며 공부해 보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성격규정은 시학 15장에서 4가지로 비극 성격을 규정하였는데, 드라마 분석론에서는 3가지 규정은 비극 이외의 극 즉, 희극에도 통용된다고 말하고 있다.
[시학 53페이지 참고] 첫째는 비극에서만 포함되는 규정인데,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것은 등장인물이 도덕적으로 선량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격은 곧 의도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 나쁜 사람이 범행을 저지르고 불행해진다면 그것은 관객으로부터 불쾌감만 자아낸다. 이것은 시학 13장(46PAGE)에서 말하는 피해야할 플롯 중 하나이다. 인정에 호소하는 점도 없고 연민의 감정도 공포의 감정도 불러일으키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