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한국전통탈춤)의 의미, 탈춤(한국전통탈춤)의 분류와 탈춤(한국전통탈춤)의 형식, 탈춤(한국전통탈춤)의 내용 및 탈춤(한국전통탈춤)의 사례로 본 탈춤(한국전통탈춤)의 시사점 심층 분석(탈춤, 한국전통탈춤)
- 최초 등록일
- 2010.04.02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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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춤(한국전통탈춤)의 의미, 탈춤(한국전통탈춤)의 분류와 탈춤(한국전통탈춤)의 형식, 탈춤(한국전통탈춤)의 내용 및 탈춤(한국전통탈춤)의 사례로 본 탈춤(한국전통탈춤)의 시사점 심층 분석
목차
Ⅰ. 탈춤(한국전통탈춤)의 의미
Ⅱ. 탈춤(한국전통탈춤)의 분류
Ⅲ. 탈춤(한국전통탈춤)의 형식과 내용
Ⅳ. 탈춤(한국전통탈춤)의 사례
1. 은율 탈춤
2. 송파 산대놀이
1) 제 1과장
2) 제 2과장
3) 제 3과장
4) 제 4과장
5) 제 5과장
6) 제 6과장
7) 제 7과장
Ⅴ. 탈춤(한국전통탈춤)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탈춤(한국전통탈춤)의 의미
탈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삶의 진실을 가지고 왜곡하는 가면으로서 탈이 아니라 민중적 삶과 의식의 진면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덧뵈기로서의 탈이다. 신명의 춤과 몸짓 속에 살아 숨쉬는 의식의 얼굴(탈)을 들여다보아야 한다. 탈의 실제적 기능은 본디 얼굴로서는 나타낼 수 없는 현실적인 삶의 얼굴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데 있다. 종이탈, 박탈, 나무탈, 모두 바가지와 종이, 털가죽 등의 재료를 기본으로 하여 그 위에 다른 재료를 덧붙여 나가는 기법을 주로 사용했다. 하회탈의 경우 탈의 움직임에 따라 희노애락을 표현한다거나 턱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 대사 전달을 해야하는 탈로서의 기능이 뛰어나다는 점이나 보는 각도에 따라 인물의 성격이나 표정이 달라진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극중 인물을 묘사하는 탈로서의 탈(예술성, 사회성)로서 인물의 성격을 입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탈의 눈매와 입매, 눈두덩, 광대뼈, 볼, 이마, 콧대, 주름살의 높이와 깊이, 선의 방향 및 면의 양감 등을 독특하게 살려서 각 탈이 개성있는 모습을 지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색깔 의 종류와 농도 및 전체적인 얼굴의 균형도 인물의 성격 묘사에 중대한 구실을 한다. 대부분의 우리 탈이 원색인 점을 고려하면 하회탈은 간색을 칠했다. 미리 배합된 색깔로 한 차례만 칠한 것이 아니라 여러 색깔로 분해할 수 있을 만큼 간색이 분해되어 거듭 칠했음으로 입체감과 사실성이 한층 생생하게 살아 있다.
Ⅱ. 탈춤(한국전통탈춤)의 분류
오늘날까지 전해 온 탈춤은 지역적인 특성, 발생 계통, 그 내용이나 탈꾼의 성격에 따라 여러 가지 입장에서 분류해 볼 수 있다. 대체로 각 마을 단위의 현지 주민에 의해 자생적인 놀이로 된 것과 유랑 예인들의 놀이로 된 것, 이 둘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앞의 것을 두레패적인 탈춤이라고 한다면 뒤의 것은 사당패적인 탈춤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김욱동(1994), 탈춤의 미학, 현암사
- 이두현(1985), 한국의 탈춤, 일지사
- 이화여자대학교(2005), 한국의 탈춤
- 채희완(2002), 한국의 탈 춤, 민속사진출판
- 홍성사, 탈춤의 역사와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