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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3.24
최종 저작일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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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1. 교수방법의 원리
1) 합자연의 원리
2) 직관주의 원리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학교제도
1) 유아기(1~6세)
2) 아동기(7~12세)
3) 소년기(13~18세)
4) 청년기(19~24세)

Ⅲ.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로크
1. 인식론
2. 정치이론
3. 도덕철학
4. 교육이론
5. 영향

Ⅳ.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
1. 교육론의 기본 원리
1) 합자연의 교육
2) 발달 단계설
3) 조기 교육의 부정
4) 소극적 교육
5) 교육의 단계 구분
2. 유아관
1) 아동 연구의 중요성
2) 성인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3) 발달 단계에서의 아동의 발견
4) 학습의 주체로서의 아동의 발견
5) 교사와 서적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6) 아동의 권리
3. 가정 교육론
1) 모친의 역할
2) 부친의 역할
4. 신체 교육론
1) 양호
2) 단련
3) 신체 활동에 의한 지육
5. 감각 교육론

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바제도

Ⅵ.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
1. 생애
1) 노이호프시대(Neuhof)
2) 집필시대
3) 슈탄츠(Stanz)시대
4) 부르크도르프(Burgdorf)시대
5) 아페르텐(Iferten)시대
2. 교육사상
1) 조화로운 인간상 모색
2) 집단 학습 강조
3) 교육의 의미
4) 교육의 목표
5) 지식 위주의 교육 비판
6) 전인 교육

Ⅶ.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피히테
1. 교육사상
2. 지식학의 원리
1) 피히테의 지식학 첫 번째 원리
2) 지식학의 두 번째 원리 비아(非我, Nicht-Ich)
3) 지식학의 세 번째 원리 분할 가능한 비아
3. 교육론의 전개

Ⅷ.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
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play) 및 작업(occupations)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Ⅸ.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듀이
1. 교육의 사상
1) 삶의 필연으로서의 교육
2)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교육
3) 지도 및 성장으로서의 교육
2. 교육의 방법
1) 아동중심의 교육
2) 민주주의 교육

Ⅹ.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1) 교육환경의 구성
2) 수업분위기
3) 발달과정에 따르는 교육
4)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동관에 입각한 기독교의 교육이념은 특히 그 방법에 있어 중세 이후 근대적 학교교육에서도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동물사육법과 유사한 교육방법은 많은 진보적인 교육사상가에 의해 비난의 대상이 되어 왔음을 또한 알 수 있다. 중세의 아동관은 기독교적 원죄설에 입각한 것이나 실제 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아이는 무관심의 대상이었다. 당시 유아의 높은 사망률이 높았기 때문에 얼마 살지 못하는 어린이에 대해 별 관심이 없었던 것이다. 게다가 중세의 공동체적 집단생활에서는 공적 생활에서 구분되는 사적 생활이라는 것이 존재하지도 않고 가족은 다만 아이를 낳고 재산을 상속하고 이름을 전하는 일 이외에는 아무 것도 아니었다. 이런 사회에서 어린이를 어른과 구분해서 의식적으로 교육한다는 생각은 있을 수 없었다.
어른과 함께 공동체 일원으로서 생활하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자연히 습득해 온 중세의 어린이와 대조할 때 근대의 어린이는 무엇보다도 먼저 ‘의도적인 교육의 대상’으로 발견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때부터 어린이는 어른의 세계와는 별도의 환경에서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17세기 로크의 교육론은 어린이와 교육을 관련시켜 펴낸 새로운 아동관을 제시한 대표적인 교육서이다. 그의 백지설은 이전의 아동에 대한 무관심 내지 성악설의 낡은 시각에서 벗어난 최초의 과학적 경험론적 시각을 보여주는 이론이다. 여기에서 어린이의 이미지는 기독교의 어린양과 같은 동물의 이미지와는 달리 하나의 기계적 자료로서의 무기물적 이미지를 준다. 로크는 그의 대표적인 철학서 인간 오성론‘에서 일체의 관념은 감각의 경험에서 얻어지는 것으로 다른 어떤 선험적 생득적인 관념도 부정한다. 즉 후천적으로 얻는 경험에 따라 좋은 아이도 되고 나쁜 아이도 된다는 주장이다. 이에 반해 계몽사상의 시각에서 본 아동관은 어린이의 자연적 본성에 대한 신뢰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18세기 계몽시대의 어린이에 대한 관점은 일률적으로 묶어 정리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참고 자료

1. 고후순·김동일·조옥희,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2. 막스리스케 지음·이온화 옮김(1997), 페스탈로치, 한길사
3. 손인수(1996),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4. 이병수·우기동(1991), 철학의 철학사적 이해, 돌배개
5. 요한네스 힐쉬베르거(1987), 서양 철학사下, 이문출판사
6. 이수윤(2000), 서양지성사, 법문사
7. 페스탈로치의 사회교육론(1982), 세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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