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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uhaus에 기초한 우리나라 무용교육의 전망 - 창의성과 실용성에 바탕을 둔 무용교육

ninecats
최초 등록일
2010.03.23
최종 저작일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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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우리나라의 무용교과과정의 실태를 조사하고 외국의 창의성 중심의 교육 체제에 발맞추어 나아가기 위한 대안으로써 바우하우스(bauhaus)의 기본 이념을 기초로 발전되어야 할 무용교육의 방향을 제시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바우하우스는 독일어로 ‘집을 짓다’는 뜻의 bauhaus를 도치시킨 말로 1919년 독일의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가 기존의 ‘바이마르 미술 공예 학교(Weimar School of Arts and Crafts)’와 ‘바이마르 미술 아카데미(weimar Academy of Fine Arts)’를 통합하여 정부의 후원을 받아 설립한 종합조형학교이다. 당시 독일에선 제 1차 세계대전을 전후로 하여 지금까지의 공예교육과 미술교육으로는 새로운 산업 사회에 있어서 산업과 미술의 바람직한 조화를 이룰 수 없다는 문화계와 사회의 분위기가 조장되고 있었다. 이에 발터 그로피우스는 ‘완전한, 완벽한 조형 예술가’ 육성을 목표로 삼고 모든 예술과 기술을 종합하는 장(場)으로써의 종합조형학교 즉, ‘국립 바이마르 바우하우스’를 세운 것이다.

바우하우스는 교수진들 사이의 대립, 경제적 불황과 우파의 출현, 또는 정부의 압력 등으로 국립의 바이마르 바우하우스에서 시립의 뎃사우 바우하우스로 또 사립의 베를린 바우하우스로 이동하게 되었고 교장 또한 그로피우스에서 한네스 마이어, 그리고 미스 반 데어로에로 바뀌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인 특성과 지역적 특성, 총 책임자의 변화에 따라 바우하우스의 성격 또한 바뀌게 되는데, 모든 창조적 노력을 하나의 전제로 놓고 각 실용미술 분야의 교육을 통합하고자 했던 기본적인 목표는 시기가 변화하면서도 끝까지 이어 내려오게 되었다. 바우하우스는 1933년 나치스의 탄압으로 인해 베를린의 바우하우스에서 완전히 폐쇄하게 된다. 그러나 바우하우스가 폐쇄된 이후에도 망명교사나 졸업생들의 노력으로 그 명맥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었으며 그로인해 바우하우스에서 제작된 많은 제품이나 그 곳의 교육이념은 독일뿐 만 아니라 널리 미국으로까지 퍼져나가게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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