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론] 근대 디자인의 원천
- 최초 등록일
- 2002.05.01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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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르누보
-영국에서 생겨난 새로운 추진력
본문내용
이 책은 건축과 응용예술의 분야에서 근대사상의 기원을 윌리암 모리스에 까지 거슬러 추적하고 있으며, 이런한 것들이 webb, shaw, 그리고 voysey와 같은 사람들의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보여주고 있으며, 철과 콘크리트,유리의 신재료의 발견과 사용이 초래한 새로운 예술에 대한 생각과 아르누보, 분리파, 독일공작연맹, 시카고 학파, 국제주의등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유럽과 미국의 예술사조 즉, 수정궁에서 바우하우스에 이르기까지의 시대를 보다 쉽게 알수 있었다. 대중을 위한 건축과 디자인은 그것이 모두에게 수용될 수 있어야 하며 그것의 원활한 기능발휘가 최우선의 요건이라는 의미에서 기능주의 대한 강한 요구가 20세기 디자인과 건축의 여러 가지 원천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대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재료를 기피하고 고딕양식, 르네상스, 바로크양식의 장식에 만족하고 과거 양식의 타파한다고 하는 미학적 가능성이나, 대량 생산된 부분품의 사회적 가능성은 이들에게서는 진지하게 채택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