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리우드와 다른 독일영화
- 최초 등록일
- 2010.01.17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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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영와 최근 20년간 제작된 영화를 통해 현재 독일영화의 상업적인 면에 대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헐리우드영화와는 다른면이 있는 독일영화의 특징에대해서 찾아봤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독일영화와 헐리우드영화
2)영화 비교
3.결론
4.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영화의 예술성을 두고 벌어지는 세계 3대 영화제는 모두 유럽에서 열린다. 하지만 우리가 현재 극장에서 혹은 TV에서 많이 보고 있는 외국영화의 대부분은 헐리우드 영화이다. 유럽영화들도 간혹 눈에 띄긴 하지만 헐리우드영화의 상품성 등에는 미치지 못하고 대중들에게 각인되지도 않을뿐더러 쉽게 잊혀져 버린다. 이는 대중들이 헐리우드영화에 상업성에 기반한 흥행성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이에 반해서 유럽영화는 헐리우드와는 다르게 작가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 프랑스의 누벨바그 사조, 독일의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는 헐리우드영화의 고전적 양식과는 다른 작가주의적 특성을 토대로 작품마다 고유의 개성을 가지고 있어 영화 예술성이 높다. 그 결과 상업논리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 대중들에게는 쉽게 어필을 할 수 없는 것이 유럽영화 독일 현대 영화의 현실이다. 이러한 독일 현대 영화와 헐리우드 영화의 특징적인면을 비교해본다면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독일영화에 대해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1) 독일영화와 헐리우드 영화
독일영화는 독일에 문화에 대한 보편적 인식인 딱딱하고 난해하다란 이미지 때문에 지루한 영화, 어려운 영화로 사람들에게 쉽게 인식되어지고 있다. 실제로 독일영화에는 헐리우드영화처럼 때리고 부수며, 지구를 구하는 영화는 매우 드물다. 그리고 그 표현양식 또한 과거 무성영화시절부터 나타난 표현주의, 뉴저먼 시네마 등의 시대를 거치면서 헐리우드 영화 혹은 우리나라의 대중영화와 비교했을 때 많은 차이를 보여준다. 상징 및 은유적 기법은 현대 독일영화를 보는 관객의 입장에서는 매우 영화를 이해하고 즐기는데 장
참고 자료
『몽타주인가 클로즈업인가 - 독일영화와 한국영화의 의미구상의 형식』, 변학수, 채연숙 한국독어독문학회 2004
영화 :『엑스페리먼트』, 『노킹온 헤븐스 도어』,『걸스온탑』,『롤라 렌트』,『굿바이 레닌』,『밴디트』
서적 :『몽타주인가 클로즈업인가 - 독일영화와 한국영화의 의미구상의 형식』, 변학수 채연숙 한국독어독문학회 2004
『독일 문학과 예술 상』 이양헌 ,범우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