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탄생과 발전
- 최초 등록일
- 2010.01.07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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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페라의 탄생지인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오페라의 탄생과 발전에 대해서
4장분량으로 요약한 레포트이다.
목차
<오페라의 탄생과 발전>
-오페라의 형성에 영향을 준 것
-첫 오페라들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파
-17세기 후반 이탈리아 오페라
본문내용
-오페라의 형성에 영향을 준것
오페라 형성에 영향을 준 것 중 하나인 르네상스 시대의 선구 장르에 대해 먼저 살펴보자. 일단 음악과 노래가 섞여 있는 시구로 된 연극인 전원극을 들 수 있다. 전원극의 내용은 시골의 청년과 처녀들 또는 신화에 나오는 인물들이 교외에서 목가적 사랑하는 것으로 이루어져있다. 최초의 전원극은 폴리치아노의 <오르페오 이야기>(1471)였다.
또 다른 하나로는 마드리갈이 있다. 어떤 마드리갈은 인물들 간의 대화를 나타내기 위해 성부 간 대조를 사용해서 마치 연극을 축소시킨 것 같은 느낌을 주었다. 그리고 마드리갈 작곡가들이 음악을 이용해 정서를 표현하고 가사를 극적으로 만든 경험은 오페라의 토대가 되었다. 때로는 작곡가가 마드리갈을 시리즈처럼 모아 여러 장면이 차례로 나오는 형태로 만들거나 간단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것이 마드리갈 연곡(마드리갈 코메디)이다. 가장 유명한 마드리갈 연곡은 오라치오 베키의 <파르나스 산기슭>(1594)이다.
이 장르 중 마지막은 아마도 오페라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인테르메디오다. 연극의 막간에 연주되는 간주곡으로 전원적, 비유적, 신화적인 주제를 담고 있다. 대화와 합창, 독창, 기악음악, 춤, 의상, 무대 장치, 무대 효과를 망라하는 정교한 제작물이었다. 오페라의 요소들의 거의 다 들어가 있었다. 가장 장관을 연출한 인테르메디오는 1589년 피렌체에서 공연된 <순례하는 여인>이라는 희극에 삽입돼 있는 것이었다. 이에 참여한 많은 예술가들이 나중에 최초의 오페라를 만드는 데에도 참여했다.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파
오페라는 비용이 많이 들고 잘 공연되지 않았지만 피렌체와 만토바에서는 여전히 공연되었고, 서서히 다른 도시로 확산되었다. 이 시기에 중요한 작곡가로 프란체스카 카치니(1587~1645)가 있다. 그녀가 담당한 <알치나 섬으로부터 루지에로의 해방>은 발레라고 되어 있기는 하지만 오페라의 모습을 갖고 있다. 즉 당시 오페라라는 장르의 유연성을 잘 알 수 있다. 그녀는 성악가, 교사, 작곡가로 활약했고, 아버지가 줄리오 카치니이며, 가족이 음악가 가족이었다.
1620년대, 로마가 오페라 발전의 새로운 중심지가 된다. 고위 성직자들의 후원아래, 전원극이나 신화적 주제는 물론, 서사시, 성자들의 생애도 오페라로 만들어졌다. 가장 유명한 대본은 5세기 성 알레시스의 생애에 기초한 <성 알레시오>(1632)였는데 스테파노 란디가 여기에 곡을 붙였다. 루이지 로씨는 첫 오페라의 주제인 <오르페오>를 작곡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상)
DONALD J GROUT 저 | 민은기 역 | 이앤비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