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존 롤즈(J. Rawls)는 전통적 논의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정의론`을 전개하였다. 그 당시 미국 내에서는 흑인인권운동, 경제적 빈부격차, 여권운동과 같은 여러 사회문제를 통해 정의(正義)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요구하였다. 더 이상 개인적인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으로서의 정의를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롤즈는 칸트의 실천철학, 특히 정언명법을 절차적으로 해석하며, 나아가 그것을 사회윤리차원에까지 확장함으로써 새로운 정의론을 확립하였다. 롤즈는 칸트학설의 기본 구조로부터 선험성을 제거하고, 절차적으로 해석한다. 롤즈가 칸트의 도덕철학을 절차적으로 재구성한 이유는 칸트의 `도덕철학의 기본구조`와 자신의 `공정으로서의 정의관`의 기본구조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목차
1. 공정으로서의 정의
2. 원초적 입장
① 정당성 개념의 형식적 제한조건
② 무지의 베일 (veil of ignorance)
③ 사회의 기본구조(basic structure of society)
④ 계약 당사자들의 두 가지 심리적 특성
a. 합리성
b. 상호 무관심한 합리성 (mutually disinterested rationality)
c. 정의감
3. 반성적 평형
4. 롤즈의 원초적 입장에서의 자아관에 대한 마이클 샌들의 비판
① 무연고적 자아(the unencumbered self)
② 차등의 원칙과 무연고적 자아의 논증
③ 무지의 베일에 대한 비판
5. 롤즈의 정의론의 사상적 의의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존 롤즈(J. Rawls)는 전통적 논의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정의론`을 전개하였다. 그 당시 미국 내에서는 흑인인권운동, 경제적 빈부격차, 여권운동과 같은 여러 사회문제를 통해 정의(正義)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자세를 요구하였다. 김기호, `현대 규범윤리학의 인식론적 방법론에 대한 연구`, 연세학술논집 제1호, 1998, p. 1.
더 이상 개인적인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으로서의 정의를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롤즈는 도덕적 정당성의 근거를 확보하기위해 「정의론(A Theory of Justice, 1971)」과 그 이후 발표된 논문을 통해 자신의 정의론이 칸트적임을 주장한다. 홍성우,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윤리학’, 선학사, p. 114
롤즈는 칸트의 실천철학, 특히 정언명법을 절차적으로 해석하며, 나아가 그것을 사회윤리차원에까지 확장함으로써 새로운 정의론을 확립하였다. 황수정, ‘롤즈 정의론의 원초적 입장에 대한 연구’, 동서사상 제4집, 2008 p. 118.
롤즈는 칸트학설의 기본 구조로부터 선험성을 제거하고, 절차적으로 해석한다. 롤즈가 칸트의 도덕철학을 절차적으로 재구성한 이유는 칸트의 `도덕철학의 기본구조`와 자신의 `공정으로서의 정의관`의 기본구조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후기 롤즈는 샌들의 비판으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하기위해 정치적인견해와 포괄적인견해를 엄격히 구분한 칸트적 자유주의를 ‘도덕적 자유주의’라 규정하고, 자신의 입장을 ‘정치적 자유주의’라 선언한다. 홍성우, 위의 책, p. 121.
본 글에서는 롤즈가 정의를 도출하기위해 가설설정한 원초적 입장의 조건과 무지의 베일, 상호 무관심한 합리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원초적 입장에서의 자아관에 대하여 무연고적자아라 비판한 마이클 샌들(Michael Sandel)의 비판을 고찰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기호, 현대 규범윤리학의 인식론적 방법론에 대한연구, 연세학술논집제1호, 1998
홍성우,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윤리학, 선학사
황수정, 롤즈 정의론의 원초적 입장에 대한 연구, 동서사상제4집, 2008
황경식, 자유주의는 진화하는가, 철학과 현실사, 2006
존롤즈, 황경식 역, 정의론, 이학사, 2005(개정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