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밀른
- 최초 등록일
- 2009.12.18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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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사 윌리엄밀른의 생애와 업적에 대한 기록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윌리엄 밀른의 말라카 선교
3. 윌리엄 밀른의 저작 활동
4. 영화서원
5. 윌리엄 밀른의 업적
본문내용
윌리엄 밀른이 중국선교를 시작하기 전, 중국, 즉 청조는 처음 엄중한 해금과 천계령에 의하여 일종의 쇄국정책을 취하고 조공무역만을 인정하였지만, 강희제는 1684년 대만평정을 기회로 해금을 풀고 4해관을 설치하여 외국과의 무역을 허용하였다. 당시에는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무역을 할 수 있도록 허가해 준 상인들인 공행을 통해서만 무역을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건륭제는 1757년 외국과의 무역을 광주 1항으로 제한하고, 거래는 무도 월해관 감독 하의 독점적인 특허상인인 행상을 통해서만 하게 하는 제한무역정책으로 전환하였다(광동무역). 광동무역의 수위를 차지한 것은 영국의 동인도회사였다. 그 주요한 무역품으로서 중국으로부터 생사 ․ 견직물 ․ 면포 ․ 도자기 ․ 차 등이 수출되었다. 특히 차의 수출은 유럽에서 차를 마시는 풍습이 보급됨에 따라 급증하였다. 그러나 영국 측은 자국산 모직물의 판매에 실패하였고, 인도산 면화의 판매도 극단적인 무역의 불균형을 시정할 수는 없었다. 이러한 편무역에 의한 은의 유입은 중국 경제의 활황을 자극하였다. 산업혁명 후 영국 자본주의의 급속한 발전은 자유무역주의를 내세우고 세계에서 시장을 확대하였으며, 중국과의 무역을 개선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낳았던 것이다.
청초에도 명 말에 뒤이어 예수회의 포교가 행해졌다. 강희제 무렵에는, 운남 ․ 귀주를 제외한 모든 성에 천주당이 건립되었고, 그 수는 30을 넘었다고 한다. 그러나 예수회가 중국의 풍습을 존중하며 포교한 것이 이단시되는 전례논쟁이 발생하자 강희제는 예수회 이외의 각파의 포교를 금지하였다. 계속해서 옹정제는 기독교의 포교를 전면적으로 금지하고 선교사를 국외로 추방하였다. 그런데 선교사는 단지 기독교를 전하였을 뿐 아니라 그들의 서양 과학의 지식으로써 궁정이나 고관의 심임을 얻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