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리포트는 조선초의 유학의 전래와 성삼문과 조광조의 사상과 사회정책 생애등을 비교해 놓은 자료로 발표하실 때 유용할 것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성삼문의 생애와 사상
1) 시대상황
2) 성삼문의 생애
3) 성삼문의 사상
3. 조광조의 생애와 사상
1) 시대상황
2) 조광조의 생애
3) 조광조의 사상
4.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머리말
유학(儒學)에 대한 분류은 매우 다양하다. 국가별로 한국 · 중국 · 일본유학으로 분류하며 시대적으로 삼국 · 고려 · 조선유학으로 분류하기도 하며 가장 일반적으로 선진유학 · 한당유학 · 송명유학 · 청대유학으로 분류한다. 특히 고려 말에 도입된 송대의 유학은 인간의 문제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체계화 하였기 때문에 이를 성리학(性理學) · 이학(理學) · 의리학(義理學) · 도학(道學)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성리학은 인간과 우주에 대한 궁극적 문제를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삶과 행동에서 정당성과 원리를 확인하고 실천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용어들이 다양하게 혼칭되어 사용하고 있으나 종합적으로 유교 또는 유학의 영역 속에 포괄 될 수 있을 것이다.
즉, 도학이란 한대(漢代)의 유학과는 달리 정밀하고 합리적인 이론 체계가 갖추어진 송대(宋代)의 유학을 말하며 좀 더 구체적으로는 주자(朱子)에 이르기까지의 학문을 총칭하며 이를 주자학 혹은 성리학이라 한다.
이번 발표는 단종 복위운동을 통해 본 성삼문의 사상과 중종대 개혁정치를 행한 조광조의 사상을 주제로 발표를 해보고자 한다. 이에 앞서 용어의 혼동을 최소화 하고자 조선 초 성리학에 대한 간단한 개념을 소개하였다.
2. 성삼문의 생애와 사상
1) 시대상황
조선 초 숭유책에 힙입어 문(文)이 융성하고 세종대에 이르러 그 절정에 달하였다. 그런데 문종 · 단종을 거쳐 세조대에 이르러서는 유학계의 학파의 흐름이 태동하기 시작하였다. 고려 말 성리학이 도입된 이래 학계는 정도전 · 권근 등 조선왕조에 참여한 학자집단과 길재를 종조(宗祖)로 하는 역성혁명에 반대하는 학자집단으로 나뉘어 있었다. 그러나 당시 학계는 관학을 통해 양성된 학자들이 주도하고 있었으므로 학파의 발전이나 대립이 표면화 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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