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방곡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11.17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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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가사론 a+받은 과제입니다.
조선초기 정도전의 정동방곡을 분석한 내용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작자와 배경
2. 원문과 해석
3. 정동방곡의 형식
4. 정동방곡의 쓰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序論
정동방곡은 조선의 개국공신 삼봉 정도전이 지은 악장이다.
내용은 조선 건국의 정당성을 설명하기 위해 태조 이성계(李成桂)의 위화도회군(威化島回軍)을 칭송한 작품이고, 4편으로 된 한문계 악장이다. 〈정동방곡〉은 문소전(文昭殿)의 종헌악(終獻樂)과 독제(纛祭)의 철악(撤樂)으로 사용되었고, 악장에 속하는 작품으로《악학궤범(樂學軌範)》,《악장가사(樂章歌詞)》,《삼봉집(三峰集)》에 실려 전한다. 본론에서는 작자와 배경, 원문과 해석, 형식 및 특징, 쓰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本論
1) 작자와 배경
(1) 작자 정도전
고려 말에서 조선 초까지 문신 겸 학자이다. 이성계의 조선 건립의 1등공신으로서 유학의 대가이다.개국 후 군사·외교·행정·역사·성리학 등 여러 방면에서 활약했고, 척불숭유를 국시로 삼게 하여 유학의 발전에 공헌했다. 글씨에도 뛰어났으며 저서에《삼봉집》,《경제육전》, 《경제문감》등이 있고, 작품으로는 〈납씨가(納氏歌)〉, 〈정동방곡(靖東方曲)〉, 〈문덕곡〉, 〈신도가(新都歌)〉 등이 있다.
본관 봉화(奉化). 자 종지(宗之). 호 삼봉(三峰). 1362년(공민왕 11) 진사, 이듬해 충주사록(忠州司錄)을 거쳐 전교시주부(典敎寺主簿)·통례문지후(通禮門祗候)를 지내고 부모상으로 사직하였다. 1370년 성균박사가 되고 이어 태상박사(太常博士)를 거쳐 예조정랑 겸 성균태상박사(禮曹正郞兼成均太常博士)가 되어 전선(銓選)을 관장하였다. 1375년(우왕 1) 성균사예(成均司藝)·지제교(知製敎) 등을 역임하였고 이해 권신 이인임(李仁任)·경복흥(慶復興) 등의 친원배명(親元排明)정책을 반대하다가 회진현(會津縣)에 유배되었다.
1377년 유형을 마치고 고향 영주(榮州)에서 학문연구와 후진교육에 종사하며, 특히 주자학적 입장에서 불교배척론을 체계화하였다. 1383년 동북면도지휘사(都指揮使) 이성계(李成桂)의 막료가 되었고 이듬해 성절사(聖節使) 정몽주(鄭夢周)의 서장관이 되어 명(明)나라에 다녀왔다. 1385년 성균제주(成均祭酒),이듬해 남양부사(南陽府使)로 있다가 1388년 이성계의 천거로 성균대사성(成均大司成)에 승진하였다.
참고 자료
조규익, 『조선초기아송문학연구』, 태학사, 1986
조규익, 『鮮初樂章文學硏究』, 숭실대학교 출판부, 1990
국어국문학회편, 『고려가요ㆍ악장연구』, 태학사, 1997
김병준, 『악장가사연구』, 다운샘,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