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Nintendo)의 성공전략
- 최초 등록일
- 2009.11.05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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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닌텐도 기업의 성공전략에 대한 리포터입니다.
닌테도의 기업소개와 경영전략을 SWOT, 4P, STP 분석을 통하여 결론을 내렸고. 경영성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결론으로 닌텐도가 주는 시사점,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구체화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 선정이유
Ⅱ. 본론
1. 기업소개
2. 경영전략
- Nintendo 경영전략의 동기
- SWOT분석
- 4P분석
- STP분석
- 결론
3. 경영성과
Ⅲ. 결론
1. Nintendo가 주는 시사점
2. Nintendo가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이유
1990년 대 게임보이, 슈퍼 마리오 등으로 친숙한 Nintendo 게임기는 자국 외에 세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1994년 SONY사와 MS사의 게임기 시장 진출과 게임시장의 축소로 인하여 SONY사의 PS2와 PSP에 1위 자리를 내주고 말았으며, 여러 다른 사업의 실패와 함께 기업의 위기가 있었다. 이러한 기업의 위기에서 새로운 CEO와 함께 새로운 경영전략을 수립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Nintendo 사의 Nintendo DS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 비디오 게임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 비디오 게임시장에서 2005년 이후 가장 눈부신 성장을 하였다.
경쟁사인 SONY의 PSP와 Nintendo DS는 모두 비디오 게임시장의 선두주자라는 비슷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로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치열한 1, 2위 자리다툼을 하고 있으면서도 만년 2위였던 Nintendo가 게임기 시장에서 Nintendo가 SONY보다 시가총액에서 앞서는 결과로 7년 만에 정상을 탈환했다.
이러한 Nintendo가 정상을 탈환할 수 있었던 근본 원인은 환경 변화로 이른바 경영 3C(3Change)가 유발되는 상황을 1위 업체는 보수적으로 대응한 반면 Nintendo는 적극 활용한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존 시장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시장 변화로 그 대응으로 기존 시장을 재검토하는 시장 재정의 전략이 요청되고 있다.
두 번째는 고객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 증대와 변화 속도로 촉발되고 잇는 고객변화로, 상품을 대중화, 단품화에서 벗어나 차별화, 솔루션화하는 변화가 필요하다.
세 번째 변화는 기존 성공방식의 지속성 단축에 따른 능동적이면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한 적응 체제를 요구하는 경영시스템 변화이다.
그리고 TV광고의 유명연예인들의 마케팅효과 또한 우리나라에서 판매에 아주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도 할 수 있다.
앞에서와 같이 닌텐도는 회사의 위기를 아주 탁월한 경영전략을 세우고 이에 맞추어 제품 개발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였고 탁월한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층을 공략했기 때문에 성공하였다고 생각해서 선정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