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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의 땅 개념과 신학

*종*
최초 등록일
2009.10.18
최종 저작일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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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의 땅 개념과 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구약의 땅의 개념

Ⅱ. 이스라엘 민족과 땅
1. 땅과 언약
2. 땅과 율법
3. 땅과 기업

Ⅲ. 구약에 나타나 땅에 대한 이해
1. 야훼의 소유로서의 땅
2. 관리의 대상으로서의 땅

Ⅳ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구약의 땅의 개념
땅이라는 단어는 구약성서에서 2,504번 나타난다. 마튼즈는 “땅이 계약보다 훨씬 더 자주 등장하는 주제”라고 하였다.
짐멀리(W. Zimmerli)도 그의 책 「구약 신학」에서 땅에 관한 구약의 표현에 두 가지 요소가 있다고 하였다. 1. 땅은 선물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따라서 땅의 소유는 결코 자명적인 사실이 아니라는 사상과 2. 이 땅은 단순히 물질적으로 그 가치를 평가 할 수 없으며, 항상 야웨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의 위치와 결부되어 있어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사상이라고 하였다.
구약성서에는 “땅” 혹은 “토지”의 뜻을 가진 히브리 낱말들이 여러 가지로 사용되고 있다. 그 가운데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낱말은 에레츠이고, 다음으로 많이 쓰여진 낱말은 아다마라는 낱말이다. 이 외에도 “분깃” 혹은 “밭”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사데라는 낱말들이 쓰여지고 있다.
1) 에레츠
가장 넓은 뜻으로 ‘에에츠’는 ‘땅’을 가르키는 낱말이며, 그 땅은 하늘과 함께 온 세상 우주를 이룬다. 구약성서에서 이 낱말이 맨 처음 쓰인 것은 창세기 1장의 창조 이야기에서 나타난다. 여기서 ‘에레츠는 하나님의 창조물로 규정된다. 그리고 구약성서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우주의 일부로서의 땅이라기보다는 땅을 채우고 있고, 그 곳에 사는 사람들, 백성들, 왕국들이다. 그래서 구약성서에서 “땅”이라는 뜻은 각각의 자리에서 땅과 거기에 함께 살고 있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가리키는 것이다. 슈미트(H. H Schmid)는 구약성서에 나타난 에레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첫째, 우주론적으로 하늘과 대립되는 뜻으로서의 땅. 그리고 물과 대립되는 뜻으로서의 뭍.
둘째, 물리적으로 사람이 그 위에 서 있는 땅바닥.
셋째, 지리학적으로 개개의 지역과 지방.
넷째, 정치적으로 일정한 통치지역들과 국가들.
에레츠는 히브리인들에게 하나님의 창조물인 동시에 믿음의 조상인 아브라함에게 약속으로 주어진 가나안 땅을 가리키는데 쓰여졌다.

참고 자료

E. A. Martens, 「구약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김치완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8)
“땅” 「성서대백과사전」
장일선, “이스라엘과 땅”, 「신학사상」(1982, 봄호, 169)
「구약원어사전」 하권
이병렬, 「에레쯔 이스라엘」(서울: 요단 출판사, 1987)
William. Dyreess, 「주제별로 본 구약신학사상」장일선 역, (서울: 대한기독교 출판사, 1988)
H. C. Leupold, 「창세기 주석」최종태 역, (서울: 크리스챤 서적)
Thomas E. McComiskey, 「계약신학과 약속」김의원 역 (서울 대한 기독교선교회)
W. Kaiser, 「구약성경 신학」최종진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9)
장일선, 「구약신학 주제」(서울: 대한기독교 출판사, 1983)
Raymond Dillard & trempr Longmann, 「최신 구약개론」박철헌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G. Von Rad, 「구약신학 1권」허혁 역, (왜관: 분노 출판사, 1989)
R. De Vaux, 「구약시대의 생활풍속」이양구 역 (서울: 대한 기독교출판사, 1986」
대천득, 「토지와 자유: 성경적 경제관」 (서울: 도서출판 무실, 1990)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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