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조의「홍도화」와 김교제의「목단화」分析 및 작가들의 개화의식과 限界에 關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10.18
- 최종 저작일
-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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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해조의「홍도화」와 김교제의「목단화」分析 및 작가들의 개화의식과 限界에 關하여
목차
Ⅰ 들어가며
Ⅱ 本 論
1. 신소설(新小說)의 이해(理解)
2.「홍도화」와「목단화」주제(主題)의 동질성(同質性)
3. 이해조와 김교제의 작가소개(作家紹介)
4. 「홍도화」작품(作品) 분석(分析)
5. 「목단화」작품(作品) 분석(分析)
Ⅳ 作家 開化意識과 限界
1. 「홍도화」에 반영(反映)된 작가(作家) 개화의식(開化意識)의 한계(限界)
2. 「목단화」에 반영(反映)된 작가(作家) 개화의식(開化意識)의 한계(限界)
Ⅴ 結 論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문학작품(文學作品)의 창작(創作)은 작가의 상상력(想像力)과 그 작가가 살던 문화적(文化的)인 배경(背景) 및 사회적(社會的) 환경(環境)과 밀접한 상관관계(相關關係)를 가진다.
신소설(新小說)은 전통(傳統)의 유교적(儒敎的) 봉건체제(封建體制)의 붕괴(崩壞)와 근대사회(近代社會)의 전환기(轉換期)인 개화사상(開化思想)을 표출한 역사적 변혁기(變革期)에 창작된 작품을 말한다. 개화기(開化期)에 사회 문화적 환경이 다변화(多變化)되면서 작가들은 역사적 특수(特殊) 상황(狀況)과 사회의식의 사상적(思想的) 변화(變化)를 체험(體驗)하고 체득(體得)한 것을 글로써 표현(表現)한 것이 개화기 소설 또는 이전 소설과 차별화(差別化)하여 신소설(新小說)이라고 한다.
작가들은 「여성(女性) 개명(開明) 이야기의 틀」을 격변(激變) 하는 개화기의 혼란한 시기에서 실마리를 찾고 있다. 여러 계층의 인물들이 다양한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대응(對應)하게 되는데 이러한 인물의 대응 방식 중에서 유교적 전통에 억눌린 삶을 살았던 여성들의 개화사상이 그 시대에 변화하고 융화되는 과정을 작가들은 여성(女性)의 개명사상(開明思想)이라는 주제로 사실적으로 표현(表現)하였다.
특히 유교적인 전통(傳統) 속에 억압되었던 여성들의 사회적 신분(身分)상승(上昇)과 여성(女性)교육(敎育)의 필요성(必要性), 남존여비(男尊女卑) 사상(思想) 타파(打破), 여성 개가(改嫁)의 당위성(當爲性) 등을 주제(主題)로 다룬 작품들이 많다.
그중 이해조와 김교제는 각각 「홍도화」와「목단화」에서 여주인공을 빌어 사회제도(社會制度) 개혁(改革)과 자신들의 개화의식을 드러낸다. 주인공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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