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도에 대한 이해,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9.09.14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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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자의 도에 대한 이해와 사상에 대한 레포트
목차
1. 도자의 도체(道體)
2. 노자의 도용(道用)
3. 노자의 도상(道相)
4. 노자의 도징(道徵)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자 철학은 전국 시대부터 사람들에게 오해를 받았다. 노자는 먼저 법가와 관계가 생겨서 전병(田騈)‧신도(愼到)와 같은 유(類)의 사람들이 그를 왜곡했다. 그 다음 전국 말기에 또 신선가와 관계를 맺어 소위 방사류의 사람들 역시 그를 오해했다. 진한사이에 신선가인 하상공(河上公)같은 유(類)에서 시작하여, 군사상의 진평의 유(流)와, 정치상의 조삼(曺三)의 유(類)에 이르기까지 모두 그를 왜곡했다. 그들은 노자를 왜곡하여 무엇으로 만들었나? 그것은 소위 황생지학(黃生之學)과 황로지술(黃老之術)로 변했고, 정치상에서는 음모로 변했다. 이렇게 변한 다음, 노자 사상의 진상은 지금까지 다시 나타나지 못했으며, 후대로 하여금 그 자체에 있는 계통적 이해를 하게 됐다. 우리가 만약 노자를 이해하려 한다면 외재적 입장에서 그를 이해하면 안 되고, 노자 자신의 입장에서 그를 이해해야 한다. 한비자의 말로 하면 그것은 해노(解老)라고 한다. 그러나 앞에 두 글자를 더 넣어 이노해노(以老解老)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 노자 사상 자체로 그의 철학적 함의를 해석하려는 것으로서, 이런 것이 비교적 객관적이다.
이런 방면에서 보면, 노자는 아주 분명히 말했다. 즉 말에는 종주(宗主)가 되는 근원이 있고, 일에는 주체가 있다고 한 것은, 철학상에서 철학적 근본 사상으로 이런 사상이 기탁하는 계통을 이해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동시에 어떤 철학 사상의 발생이든지, 모두 하나의 근본 동기와 뜻이 있다는 것이다. 이 근본 동기와 뜻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구인(救人)‧구세(救世)이다. 어떠한 중요한 철학 사상이라도 모두 이와 마찬가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