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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전문축제 정착을 위한 광명음악밸리축제의 발전방향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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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8.06
최종 저작일
20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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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아서 자료수집에도 용이하며,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나.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 대중음악축제에 관한 이론적 고찰
가. 대중음악축제의 유형
나. 대중음악축제의 기능과 역할

3. 국내외 대중음악축제의 운영사례 분석
가. 국내 대중음악축제 운영사례 분석
나. 해외 대중음악축제 운영사례 분석

4. 광명음악밸리축제의 운영사례 및 설문조사 분석
가. 광명음악밸리축제 운영 현황 및 사례분석
나. 2006광명음악밸리축제의 설문조사 분석

5. 광명음악밸리축제의 발전방향
가.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
나. 축제기획의 적극적 시민 참여방안 개발
다. 음악밸리 사업의 활성화로 도시마케팅의 근거가 되는 지리적 특화 유도
라. 세계 유명 축제와의 교류 강화로 국제적 명성 획득
마. 음악시장의 국제적 마켓 형성을 통한 산업적 지지기반 확보
바. 행정지원의 강화
사. 네트워크 구성 및 교류 확대
아. 산학민관연의 연계강화

6.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 서론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축제가 없는 문화 도시는 상상할 수조차 없다. 그리고 하나의 성공한 축제가 아무도 몰랐던 작은 도시 하나를 일약 문화 도시로 끌어올린 사례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도시의 규모에 비해 대표적인 문화 불모 도시의 오명을 받아왔던 부산이 ‘부산영화제’의 성공으로 아시아를 대표하는 영화의 도시로 부상하게 되는 것이 그 한 예이다.
90년대 중반 지자체의 출범 이후 한국은 바야흐로 축제 공화국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게 되었다. 모든 시군구는 축제로 해가 뜨고 축제로 해가 진다고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닐 정도로 축제가 넘쳐나고 있다. 2006년만 하더라도,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 지자체에서 일 년 동안 일어난 축제는 모두 701개였다. 이와 같은 축제의 홍수 속에서 음악은 단연 압도적인 축제의 주재료이다. 음악자체가 주인공인 축제는 말할 것도 없고, 음악과 아무 상관없는 축제에도 음악이 부수 프로그램으로라도 빠지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우리나라에서 일반 지역축제와 구분될 만한 음악축제는 약 10개미만 정도로 파악이 된다. 대표적인 것으로 부산시에서 주최하는 해변축제의 일환인 부산 록 페스티벌, 전주의 세계소리축제, 가평의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쌈지라는 기업이미지 홍보차원의 쌈지 사운드 페스티벌 외 몇 개의의 축제들이 더 있다. 그리고 그 외의 지역축제로 불리는 향토축제의 경우 메인 행사로 연예인, 가수초청행사를 벌이는 것으로 음악전문축제의 필요성은 충분히 제기되어 오던 상황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대중음악축제가 활성화되었다고 하기에는 어렵다. 국내 대다수 대중음악축제 관련 대표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면 축제의 존재 이유나 프로그램 내용을 따지기 보다는 집객을 중시한다는 점, 지자체 기반 축제의 경우 축제의 탄생 이유가 해당 도시의 대중음악정책과 관련이 적어서 대중음악축제가 만들어지기가 해당 도시의 대중음악정책과 관련이 적어서 대중음악축제가 만들어지기 힘들다는 점,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음악축제를 운영하는 조직 많지 않다는 점,

참고 자료

▶ 단행본 및 연구논문
[1] 강승규, 「도시마케팅 강화를 위한 지역축제의 유형화 및 성공전략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 광명문화원, 「음악도시 광명을 위한 시민설문조사 분석도」, 2005
[3] 광명음악밸리사업축제사무국, 2005 광명음악밸리축제 평가토론회 자료집, 광명시, 2005
[4] 광명음악밸리사업축제사무국, 2005 광명음악밸리축제 완료보고서, 광명시, 2005
[5] 류호성, 「대중음악축제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6] 문화관광부, 「침체된 음악산업을 살리기 위한 음악산업 육성전략」, 2005
[7] 박신의 외, 「문화예술경영 이론과 실제」, 생각의 나무, 2002
[8] 박송희, 「대중음악축제의 기획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06
[9] 염신규, 「‘진정성’이 살아있는 대중음악전문축제의 미래를 기대하며」, 2005광명음악 밸리축제 평가토론회 자료집, 2005광명음악밸리축제사무국, 2005
[10] 한국대중음악연구소, 「음악 페스티벌 사업 실행계획 연구」, 2006
[1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백서 2005」, 문화관광부, 2005

▶ 인터넷사이트
[12]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
[13]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http://www.kctpi.re.kr)
[14] 한국문화예술위원회 (http://www.arko.or.kr)
[15]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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