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자크의 리얼리즘
- 최초 등록일
- 2009.06.19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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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자크의 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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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세기의 프랑스는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을 기점으로 전제정권과 민주주의 중산층 등 무수한 일들이 얽혀있는 혼란의 시대였다. 오노레 드 발자크는 그런 19세기 프랑스의 대표적 소설가였다. 또한 발자크는 리얼리즘의 대명사처럼 인식되는 인물이다. 발자크의 리얼리즘은 발자크적 리얼리티라고 칭할 만큼 다른 리얼리티즘과는 다른 면면들을 가지고 있다. 리얼리즘에 관한 논의에서 그의 리얼리즘은 한 측면만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리얼리즘의 모든 국면과 관련을 지닌 작가로 언급되고 있다.
발자크는 ‘예술 창작 행위를 역사 해석 또는 나아가 역사철학의 성질을 띠는 것으로 간주’하고 ‘현재를 역사로, 역사에서 결과해 나오는 과정의 어떤 것으로 간주’한 리얼리즘의 건설자였다. 그는 당시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가 과거에 유례를 갖지 않은 새로운 사회하는 것을 인식했을 뿐만 아니라 이 사회의 특징이 경제에 기반을 두고 건축된 구조라는 점을 직감했다. 따라서 그는 이 사회의 작용의 양태를 고찰했을 뿐더러 그 작용의 원동력을 발견하는 데 큰 비중을 두었다. 그가 낭만주의 문학에서 절대적 위치에 있던 상상력을 끌어내리고 그 자리에 문학의 기록성을 올려놓은 것도 현실 역사의 기록이 지닌 의미를 새롭게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는 사회의 모든 계층, 모든 사물을 묘사하려는 야심에서 생활의 모든 국면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고 그것을 분석하려고 했다. 그는 한 인물에 접근하는 경우에도 그에게 직핍하지 않고 동심원을 그리면서 이모저모를 여색인 뒤에 사람의 특징을 드러내는 방법을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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