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 최초 등록일
- 2009.07.14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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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에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3. 문예사조
3.1 문화와 두 갈래
3.2 고전주의 (17세기 중엽에서 18세기)
3.3 낭만주의
3.4 사실주의 realism
본문내용
3. 문예사조
3.1 문화와 두 갈래
문학은 시대의 거울로서 문학작품은 그것이 쓰인 무렵의 시대적 특성을 비교적 충실히 반영한다. 따라서 문학은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의 세계관이나 시대정신과 깊은 관련이 있다. 이러한 현상을 기술하기 위해 <문학 전통> 혹은 <문예사조> 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서구 문학의 전통은 위의 두 가지가 서로 엇갈려 발전했다.
고대 그리스 - 로마 - 중세 - 르네상스 (고대로 회귀, 인문주의) - 종교개혁 - 세속화 - 바로크(절대군주 시대, 프랑스, 영국 16세기말 17세기 초) - 17세기 중엽(청교도 혁명 - 왕정복고 1660) - 계몽주의 - 시민사회로 발전하게 된다.
문학은 근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종교의 굴레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존재이유를 부여받는다. 그 전까지 문학은 종교의 시녀 였다.
17세기 이후 문학전통이 성립되었다. 즉 고전주의가 본격적인 문학전통이나 사조로서 처음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다. 그 이전에 바로크, 계몽주의와 같은 문예사조가 있었지만 바로크는 르네상스와 계몽주의는 고전주의와 연결시켜 생각할 수 있다.
3.2 고전주의 (17세기 중엽에서 18세기)
고전주의는 르네상스의 계승이며 비판이며 대안임
르네상스 정신과 비슷함 (문학에서 법칙이나 규법을 중시)
존 로크의 합리주의 정신과 유사함
고전을 뜻하는 Klassic 클라시스는 고대 로마시대 제 1계급에 속한 시민 (6계급 중 국가에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사람들로 주도적 세력)으로서 동급에서는 최고급 내지 일류라는 뜻
기원 후 2세기경 문법학자 겔리우스는 평민대중을 상대로 하는 작가를 ‘프롤레타리우스’ 작가, 그리고 귀족을 상대로 하는 작가를 ‘클라시쿠스’ 작가로 명명함, 즉 일급작가라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