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서커스를 롤모델로 한 동춘서커스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09.06.19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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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마케팅 수업에서 공연마케팅의 사례로서 동춘서커스를 선정하여 그 발전방향을 논의한 레포트입니다. 태양의 서커스를 본보기로 하여 태양의 서커스의 특징과 배울점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동춘 서커스의 선정동기
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Ⅱ. 본론
1. 동춘 서커스에 대한 소개
2. 동춘 서커스의 현재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동춘 서커스 문제점
5. 해외 성공사례 - 태양의 서커스
6. 동춘 서커스의 공연마케팅 분석: STP
7. 동춘 서커스의 공연마케팅 분석: 7P`s
8. 앞으로 동춘 서커스의 발전 방향
Ⅲ.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팀원들의 느낀 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TV도 영화도 없어 볼거리가 귀했던 시절, 서커스는 동네 전체를 들썩이게 만드는 큰 잔치였다. 우스꽝스러운 분장을 한 피에로가 나팔을 불며 ‘서커스가 떴다’는 소식을 알리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천막 공연장으로 몰려들었다. 발 디딜 틈 없이 꽉 찬 공연장에서 관객들은 곡예사가 외줄을 타면 떨어지지 않을까 함께 마음 졸이고, 화려한 공중묘기를 선보이면 아낌없는 박수를 보냈다. 하지만 서커스는 이제 지방 소도시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퇴물’이 됐다. 구름같이 모이던 관객들은 영화로, 연극으로, 뮤지컬로 발길을 돌렸고 서커스는 한물간 ‘퇴물’이 됐다.
동춘 서커스단은 우리나라에 남은 유일한 서커스단이다. 한때 30여개에 이르던 서커스단은 하나 둘씩 자취를 감추었고, 올해로 설립 84년째를 맞은 동춘 서커스단도 250명을 웃돌던 단원들이 뿔뿔이 흩어지고 70여명만 남았다. 최근 한 사이버 공간에서는 국내 서커스단의 시초이자 현재 유일하게 남은 동춘 서커스가 운영조차 힘들 정도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자발적 후원이 이어지고 있다. 문화예술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동춘 서커스를 살려 "한국판 ‘태양의 서커스’를 만들자"라는 작지만 소중한 뜻들이 모이고 있다.
동춘 서커스단이 지금 현재도 공연을 이어오며 현존한 사실이 놀랍지만, 오래된 전통에 비해 점점 낙후되어가고 있고 전통을 잇기조차 버거워 보이는 현실에 국면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동춘 서커스의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와 원인 분석을 토대로, 동춘 서커스단이 그 전통을 유지하면서 예전처럼 많은 사랑을 받는 문화예술로 빛을 발할 수 있는 극단이 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본 연구는 동춘 서커스의 현 상황 분석을 통해 앞으로 다양한 공연예술 분야에서 어떠한 전략들을 취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동춘 서커스가 처해 있는 환경과 SWOT 분석을 통해 현재 동춘 서커스의 입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타국가의 사례를 연구해 보겠다.
참고 자료
* 이유리, “문화마케팅”, 2009
* 송의원, “공연예술경영 무엇을 어떻게 할까”, 민속원, 2006
* 김만석, “공연예술경영”, 북코리아, 2008
* 김주호용호성, “예술경영”, 김영사, 2002
* 최민지, “태양의 서커스 공연에 나타난 창작요소의 혁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동춘 서커스단 사라지면 공연예술 한 장르가 끊겨요[경향신문] 2008-12-04
* Weekend 라운지 - 동춘서커스,2009 희망과 절망의 기로에
[국민일보] 2009-01-09
* 뉴스 다큐 시선 - 서커스를 통해 본 세상 [서울신문] 2009-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