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구조 분석과 매니저들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2004년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 되었던 것이며, 논문수준의 리포트를 원하셨기 때문에 그에 준하여 작성 되었습니다.
목차
1. 직업분야에 대한 기술1) 매니지먼트란 무엇인가?
2) 다른 나라의 매니지먼트 산업① 일본② 미국
2. 직업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와 이유
3. 직업분야에 대한 특성과 사회적 위치
1)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의 범위
2) 연예매니지먼트의 경제적 기능
3) 연예매니지먼트 기업의 조직과 실무
① 연예인의 발굴 및 스카우트
② 연예인의 기획 및 상품화
③ 연예인의 노출 및 연예상품의 홍보와 마케팅
④ 연예인의 사후관리
⑤ 연예인의 위기관리
4) 연예매니지먼트사의 매니저 시스템
① 프로덕션 매니저
② 홍보 매니저, 로드매니저
③ 마케팅 매니저
④ 행정 매니저
4. 한국 매니지먼트 산업의 과거와 현재
1) 초기 매니저시대(1970년부터 1980년까지)
2) 개인 매니저시대(1980년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3) 기업형 매니지먼트사의 등장(1990년에서 1995년까지)
4) 매니지먼트 산업시대의 도래(1995년 이후 현재)
5. 매니지먼트 사업에 필요한 자질과 능력
6. 매니지먼트사들의 인력충원 과정
1) 공개 채용
2) 매니지먼트사 자체적인 교육기관 설립
3) 산하협연을 통한 직원채용
7. 전문가와의 인터뷰(필요부분만 발췌)
1) 혜천대학교 연예매니지먼트학과 장영 교수
2) G-Family 신규사업본부 미디어사업팀 팀장 및 총괄 부사장 김범준
<표 1-1> 일본의 대형 연예프로덕션의 매출 랭킹
<표 1-2> 미국 매니지먼트 시스템 구조
<표 3-1> 스타매니지먼트의 경제적 기능
<표 4-1> <스타서치>의 매니지먼트 조직도
<표 4-2> <DSP>의 조직구도
<표 5-1> starlight academy 과정 개요
<표 5-2> 혜천대학교 연예매니지먼트학과 교육과정
<표 6-1> 2000년 싸이더스 HQ 공개채용 광고
<표 6-2> 2000년 SM 엔터테인먼트사 공개채용 광고
<표 6-3> G-Family의 Academy 교육과정
본문내용
1. 직업분야에 대한 기술1) 매니지먼트란 무엇인가?
매니지먼트(Management)란 어떤 특정 목적의 취득을 위한 일련의 계획된 행동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무계획, 비조직의 개념과 대립되는 조직적, 체계적, 계획적인 요소들과 활동으로 이루어지는 일련의 활동방식을 의미한다. 즉, ‘협동하는 사람들의 집단이 모든 활동을 공통의 목표에 향하게 유도하는 과정’이 매니지먼트 일반에 대한 정의라면, 여기에 연예 매니지먼트는 매니지먼트와 스타, 연예산업이 결합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영화, 가수의 음반, TV드라마, 연예프로그램, CF등을 통해 선보이는 전체적인 과정을 기획, 관리, 유지하는 매니지먼트 사이클(Management Cycle)의 효율적인 운용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고자 하는 행위가 바로 연예 매니지먼트라고 할 수 있다.
대중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대중문화에서 가장 커다란 상품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가 대중스타라는 점에서, 연예 매니지먼트는 스타 매니지먼트와 직결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매니지먼트 조직은 스타의 소속 여부에 따라 흥망이 결정되는 조직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문화산업의 주체인 스타를 체계적인 방식에 의해 기획, 생산, 유지하는 스타 매니지먼트는 연예 매니지먼트의 가장 커다란 부분을 차지한다. 과거 스타를 중심으로 한 대중문화는 스타란 ‘대중문화의 질을 떨어뜨리는 존재’로 비하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의해 폄하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국내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성장(최소 5000억에서 50조까지의 시장규모 예상)과 아시아권 내에서의 수익성 증대 같은 현재의 상황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요성과 함께 스타에 대한 사고 역시 달라져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비록 문화 콘텐츠의 대중적인 성공으로 스타가 생산되지만, 개별 상품과는 달리 스타는 일단 한 번 발생하면 장·단기적으로 문화산업을 주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화 산업의 시대”를 역설하면서 스타를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면, 이는 모순된 진술에 다름 아니다. 왜냐하면 문화 산업의 시대를 주도할 주체는 바로 스타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스타란 현재 문화, 연예산업의 주요 노동력이자 이를 관리하고 기획하는 매니지먼트사는 이들의 노동력을 적절히 분배, 투여하여 최대한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획 집단인 것이다.
한편 매니지먼트 활동의 핵심적인 주체는 주된 상품인 스타와 스타를 보여주는 매체 그리고 실질적으로 스타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매니저이다. 그중 우리가 알아보고자 하는 ‘매니저’라는 말은 사전적인 의미로 지배인, 경영자, 관리인 등을 뜻한다. 다시 말해 매니저란 다른 사람을 다룰 수 있는(handle) 사람, 즉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지배하고,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며, 이에 필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뜻한다. 따라서 개념적으로 연예 매니저는 스타 그리고 스타의 활동을 전반적으로 기획, 관리하는 존재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매니저 역시 바로 이러한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일찍이 대중음악계에서 활성화 되었던 매니저의 주요 업무는 스타의 일정 관리와 음반 홍보였다. 한 프로그램을 전담하는 영화배우나 탤런트와는 달리, 1~2곡의 노래를 부르는 가수는 단위 프로그램 당 할당된 시간이 적다. 따라서 프로그램별 이동의 횟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가수의 경우 일정관리가 가장 중요한 업무가 될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스타의 일거수일투족을 관리해야 하는 매니저의 업무 방식은 스타와 매니저의 일대일 관계를 만들어 냈다.
스타와 일대일 관계를 맺고 있는 매니저는 스타 매니지먼트 전반에서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중소 매니지먼트사는 이러한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최근 매니지먼트 기업의 확장과 보다 과학적인 매니지먼트를 지향한다는 전략으로 인해, 매니저의 개념은 과거 홍보나 일정을 담당하는 매니저 한 명을 가리키기보다 스타의 기획, 관리, 홍보, 통제 과정을 담당하는 사람들 모두를 뜻하는 복수적인 개념으로 바뀌고 있으며, 점차 세분화되고 있는 추세다. 또한 효율적인 매니지먼트 활동을 위해 최근 등장하고 있는 거대 매니지먼트 기업들은 최대한 이윤 창출을 위한 기업의 경영 원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