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산업(매니지먼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10.27
- 최종 저작일
- 2012.10
- 2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공연산업이란 무엇인가
1.공연산업의 개념과 특징
2.한국 공연산업의 현황
3.공연산업의 구조
Ⅲ. 공연자
Ⅳ. 매니지먼트 사
1.공연예술 매니지먼트의 이해
2.공연예술 매니지먼트의 조직
본문내용
Ⅰ. 머리말
21세기는 문화가 중심이 되는 사회이다. 현대의 대중예술의 특징 중 하나는 문화의 대형 산업화를 추구 한다는 점이다. 문화산업이란 일반적으로 특정계층이 아닌 일반대중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재화나 서비스를 대량으로 생산하거나 소비하는 모든 산업 영역을 지칭한다. 문화 산업 기본법 제 2조 1항에 따르면 문화적 요소가 체제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총 합체를 문화 상품으로 규정하고 있다.
대중문화의 성장에 따라 문화예술산업도 여러 분야로 나뉘게 되었다. 공연산업이 그 중 하나이다. 논자는 이 글에서 우리나라의 공연산업에 대하여 알아보고, 특히 매니지먼트사를 중심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Ⅱ. 공연산업이란 무엇인가
1.공연산업의 개념과 특징
공연산업을 포함한 문화산업은 소위 순수 예술 영역에 남는 것으로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서의 논의가 미약한 편이었다. 그러나 뮤지컬공연의 대중화와 함께 이를 위한 극장과 공연단체들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왔다. 그러나 그 발전의 속도가 굉장히 느린 형편이며, 특히 스포츠 시장이나 다른 영화와 같은 문화 활동에 비해 공연예술시장은 아직까지 안정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만큼의 시장 형성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공연산업은 공연 콘텐츠를 기획, 제작, 공연, 유통하는 모든 관련 분야를 총칭하며, 공연예술에 효율성과 수익성 등 산업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범위(장르)는 연극, 무용, 뮤지컬, 음악회, 인형극, 콘서트 등 다양한 형태를 포함한다. 여기에는 공연의 창작(작사, 작곡, 희곡, 저작활동), 기획/제작(캐스팅과 마케팅), 배급(프로덕션, 티켓판매 활동), 그리고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공연산업은 그 동안 영상, 출판 등 타 문화산업 분야와는 달리 산업적 측면보다는 예술적 측면이 강조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뮤지컬, 오페라, 콘서트 등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공연예술도 점차 산업화의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이하생략>
참고 자료
김명범, 공연산업의 현황과 시장 발전 방안: 콘서트와 뮤지컬 공연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특수대학원, 5 (2008)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음악산업백서, 332 (2007)
서울종합예술학교 공연제작예술학부 배종길교수 http://blog.naver.com/artsfocus2/70029022094
조남규, 한국 공연예술시장의 현황과 전망, 한국무용기록학회지 Vol. 18, 85 (2010)
1과 같은 논문, 18-19
박문희, 공연예술 매니지먼트 시스템에 관한 연구: 국악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1-35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