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윤리학 - 환경
- 최초 등록일
- 2009.05.12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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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윤리학 - 환경
목차
1. 들어가며
2. 환경위기의 사상적 배경 - 서구의 전통
3. 환경윤리 논의의 범주
4. 환경문제의 실질적 접근 - 새만금 사례를 통해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대 인간이 사는 사회가 환경의 위기에 봉착해 있다는 것만큼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환경문제는 더 이상 사회발전과정에 나타나는 여타 부작용과 같이 보아서는 곤란하다. 이 문제는 곧 생존의 문제로 존재 자체가 위협받는 근본적 문제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날로 심각해지는 환경위기는 바로 인간이 조성한 것이고, 물론 그러한 배경에는 인간의 가치관 및 태도, 행동이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원인이 그러한 탓에 해결 과제로 떠오르는 것이 인간의 변화에 따른 극복인데, 그 극복의 접근 과정이 결코 쉽지 많은 않다.
본고는 환경위기에 봉착하게 된 사상적 배경과 환경 윤리의 여러 가지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먼저 살펴보도록 한다. 그리고 피터 싱어의 『실천윤리학』은 환경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특정관점에 집중되는 단점이 있어 일부 환경 윤리의 내용만 비판적 수용하였고, 바람직한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새만금 간척사업이라는 실질적 사례를 통한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2. 환경위기의 사상적 배경 - 서구의 전통
철학적 입장에서 환경의 위기의 근원을 인간중심주의로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중심주의로 인해 인간은 자연 환경을 자신의 이익과 편익을 도모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인식하게 되었다. 인간 중심주의를 초래한 사상적 배경으로는 기독교적 자연관, 근세 이후 서양 철학에서 데카르트의 이원론을 들 수 있다.
기독교적 자연관에서 살펴보면 적지 않은 환경론자들은 기독교를 반 생태학적 종교로 규정한다. 그들은 기독교를 ‘반 생태학적 종교’로 규정하는 데는 몇 가지 이유를 든다. 첫째, 기독교의 유일신관이 범신론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초월성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함으로써 피조세계와 무관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둘째, 구약성서의 창조이야기에 나타난 자연관은 인간중심적이어서 인간의 자연지배와 자연착취를 정당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각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