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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음악의 이해(펑크의 유연성과 마돈나현상)

*보*
최초 등록일
2009.04.22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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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음악의 이해(펑크의 유연성과 마돈나현상)

목차

I.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록과 대중음악
II. 헤비메탈
III. 펑크의 유연성
IV. 1980년대와 1990년대의 록과 대중음악
V. 대중음악과 포스트모던니즘
VI. 대중음악과 정치
VII. 록, 젠더, 섹슈엘러티
VIII. 마돈나 : 대중음악, 정치, 젠더, 섹슈엘러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I.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록과 대중음악

1. 록은 로큰롤에서 발전한 수많은 다양한 스타일에 붙는 광범위한 명칭이다. 록은 종종 팝보다 더 비중 있고, 순수성, 신실성, 진정성을 내포한다.
2. 록과 대중음악의 발달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은 1950년대 후반에서 1963년까지의 평온한 시기에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 시기의 미국과 영국의 록은 표준화된 음악 산업 상품들에 의해 대체되었다.
3. 1963년의 비틀즈의 등장으로 대중음악의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으며 부분적으로 표준화된 형식을 지니고 있으며, 하나의 흥행 사업으로 포장 되었지만, 흑인 음악 형식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 냄으로써 1960년대 대중음악 발전의 길을 열었다. 그들은 부분적으로 흑인 소울 형식에 록앤롤 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식으로 여러 가지 형식을 함께 차용한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비틀즈는 척베리의 록큰롤과 당시의 대중적인 음악 형식들을 연결하는 교량 역할을 하였다.
4. 비틀즈는 1960년대 록 발달의 지평을 열었다. 영국에서는 실용화된 블루스를 기반으로 음악들이 만들어졌고 미국 흑인 음악의 형식을 계속 받아들여 발전시켰으며, 비틀즈는 여러 장르의 시도를 통해 무한한 독창성을 보여 주었다.
5. 록 음악은 상당히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고 록과 관계된 프로듀서들과 록을 아는 청취자들은 그 시대에 일어나고 있던 문제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사실을 알고 있고 믿을 만한 예술적 감각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6. 록 팝은 청취자들의 유형이 주로 뉴욕과 LA에 국한 되었던 포크록과 샌프랜시스코 사

참고 자료

신현준. 「 록 음악의 아홉 가지 갈래들 」 문학과지성사, 1997
임진모. 「 록, 그 폭발하는 젊음의 미학 」 창공사, 1996
서동진. 「 ROCK 젊음의 반란 」 새길, 1993
로이 셔커. 「 대중 음악 사전 」 한나래, 1999
*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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