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청준 문학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9.04.17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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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어도, 눈길, 서편제, 병신과 머저리 등을 쓴 이청준 문학의 특징과 그 특징에 대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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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청준 문학의 특징
이청준의 문학은 다양하지만 네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눈길
병신과 머저리
서편제
본문내용
이청준 문학의 특징
1) 다양성 : 어느 한 양식에 편중됨이 없이 단편과 중편, 그리고 장편에 이르기까지 골고루 균형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균형 위에서 쓰여진 그의 소설의 주제는 토속적인 민간신앙의 세계에서부터 산업사회에서의 인간소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2) 보이지 않는 세계 추구 : 외형적으로 눈에 보이는 현실을 토대로 하고 있으면서 실제로 추구하고 있는 것은 눈에 보이는 현실 이면에 있는 감추어진 세계이다.
3) 상황 제시의 특수함 : 소설이 진행됨에 따라서 의미의 부여로 가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상황을 가능하게 한 조건들을 밝혀주는 것으로 일관한다. 이것은 작자 자신이 그 상황에 하나의 의미, 결정적인 의미만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 개개인이 부여할 수 있는 의미 발견의 가능성을 여는 것이다.
4) 문화적 변용의 한 양식으로서의 이청준 소설의 양상은 쉽사리 요약될 성질의 것은 아니지만, 편의상 대체적으로 전후의 시대현실에 대한 문화 분석적 진단과 징후포착, 산업사회에서의 인간정신의 원형에 대한 추구, 그리고 소설쓰기에의 자의식 등으로 나누어 고찰할 수 있다.
5) 액자양식 : 동시대 작가보다 액사소설 형식을 많이 취하고 있다. 주제론적 측면에서 고전적인 탐색담을 원하고 있다.
이청준의 문학은 다양하지만 네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 토속적인 민간신앙의 세계 :석화촌, 이어도, 축제
2. 산업사회 인간소외 : 잔인한 도시, 눈길
3. 지식인의 존재해명 : 퇴원 병신과 머저리
4. 전통적 서정의 문제 : 남도사람-선학동 나그네, 서편제
이어도
‘이어도’는 전설의 섬인 이어도의 실체와 그 의미를 탐색해 나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이어도’에서 이것은 두 가지 방향에서 진행이 되는데, 하나는 이어도를 찾아가는 주인공 천남석 기자의 탐색이고, 다른 하나는 천남석의 삶의 궤적을 좇아가는 선우현 중위의 탐색이다. 이러한 탐색의 과정을 통해 드러나는 이어도는, 사람들에게 현실적 삶의 어려움을 견디고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주는 일종의 허구로서 제시된다.
주인공인 천남석의 경우 고통스러운 유년 시절을 보내면서 현실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악몽들을 허구의 세계에 의지하여 견디는 방법을 체득하게 된다. 그 허구가 바로 이어도인 것이다. 이것은 비단 천남석의 경우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제주도 사람들 모두가 암묵적으로 취하고 있는 삶의 태도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어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난 이후 천남석이 자살을 하게 되는 것은, 이어도를 자신의 마음속에 여전히 남겨두려 하는 것이거나 그 자신이 구원의 섬 이어도가 되려는 염원에서 비롯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이어도’라는 허구는 결코 가짜나 거짓이 아니며, 진실한 유토피아로 존재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