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환경의 동양 철학적 시점
- 최초 등록일
- 2001.12.05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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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양철학에서의 환경에 대한 관점
-유가의 환경윤리학적 태도
-도가의 환경윤리학적 태도
본문내용
중국철학은 서양철학처럼 형이상학, 인식론 등의 체계로 명확하게 구분할 수는 없으나 우주론, 인생론, 인식론, 수양론, 정치론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 중에서 우주론, 인생론, 치지론의 세 부분이 근간이 되며 수양론과 정치론은 특수철학이라 할 수 있으며 일반철학의 범위에 든다고 볼 수 없다. 중국철학의 근간이 되는 우주론은 본체론과 우주변화 과정론이, 인생론은 천인관계론과 인성론이 그 내용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환경윤리학의 주요과제인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위의 문제는 중국철학에서는 천인관계론에 해당한다. 중국철학사 속에서 주류로 형성된 천인관계론의 내용은 한 마디로 자연과 인간의 조화적 통일을 뜻하는 '천인합일'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중국 인생론의 기본관점이기도 하다. 그런데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중국철학의 특이한 관점인 천인합일론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인간과 자연이 서로 통한다는 '천인상통론'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과 자연이 유사하다는 '천인상류론'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