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윤리학사 시대구분) 1주에서 5주차에 이르기까지 공부했던 서양윤리학사를 시대구분하여 주요철학자와 각 철학자들이 주장했던 내용을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03.18
- 최종 저작일
- 2020.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 서양 철학자
2. 고대 그리스 철학자
3. 그리스 로마 철학자
4. 중세 기독교 철학자
5. 근대윤리 철학자
6. 현대윤리 철학자
7. 본인이 생각하는 우리사회에서의 보편적인 윤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에서 철학이 의미하는 부분이 과거에 비하여 많이 줄어 들었다. 정적인 어떤 것, 즉 사상에 대한 사사로움이 현재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다. 현재는 실리주의, 현실주의, 행동론적 사고 방식의 유연함이 훨씬 더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빠르게 급변하는 사회속에서 이 같은 사고 방식이 중요해진다. 그렇다고 해서 과거의 철학 등, 사고 방식의 방향을 결정하는 점이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결단코 아니다. 천천히 가는 길이 가장 빨리 가는 길이 듯이, 자신의 생각의 방향에 대해서 일정한 주관이 뚜렷하다면 분명히 그들의 인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오늘의 보고서에는 과거 철학자들의 사상에 대해서 알아 봄이다. 그들이 내세운 철학적 경향을 살펴보고, 그들의 지혜로움을 찾아 보고자 한다.
본론
1. 동, 서양 철학자
동양과 서양의 사상은 엄연히 차이가 난다. 그것은 물리적, 지리적 특성에 따른 환경적인 요인들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동양의 대표적인 철학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공자’와 ‘맹자’ 를 들 수 있다.
① 공자와 맹자
공자는 “일생을 바쳐 학문을 좋아하고 목숨을 걸고 실천을 중시한다. 망하려는 나라에는 들어가지 않고 어지러운 나라에는 살지 않는다. 천하가 잘 다스려질 때는 나아가고 어지러운 세상에서는 무시당한다. 정의가 행해지는 나라에 살면서 가난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그러나 불의가 통하는 나라에서 부자라든지 지위가 높다든지 하는 것은 더욱 부끄러운 일이다.” 과 같은 내용에서 그의 사상을 읽을 수 있다.
참고 자료
공자. 인물세계사
소크라테스. 플라톤. 피타고라스. 토마스 아퀴나스. 데카르트. 푸코. 철학사전. 임석진 외. 철학사전. 2009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의 모든 감정, 최현석. 2011. 4. 10.
키케로. 세네카. 정치철학 다시보기, 2016. 7. 15.
질 들뢰즈.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