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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철학A+받은자료]<퇴계와 헤겔><율곡과 하이데거>의 철학사상 비교

*재*
최초 등록일
2001.10.09
최종 저작일
2001.10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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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짜 심혈을 기울여 쓴 작품입니다.
이거써서 내고 A+ 받았습니다.
후회하지 않을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퇴계 이황의 철학사상
학문방법론
이기존재론
궁리와 격치의 인식론
거경의 수양론
. 이기론
이기의 개념
이일원론
. 사칠론
사단칠정의 개념
사단칠정 논쟁의 발생원인
논쟁의 발단
사단칠정 및 이기호발설
. 수양론
성리설과 수양론의 연관성
수양론의 두 축(심과 경)
심의 개념
경의 개념
경의 실천방법
(4) 퇴계의 수양론적 특성
. 퇴계의 인식론
인식의 개념
지행문제
(3) 격물치지론
Ⅲ. 헤겔의 철학사상
1. 정신현상학
(1) 의식
(2) 자기의식
(3) 이성
2. 논리학
3. 자연철학
4. 변증법의 논리
(1) 추상적 또는 오성적인 측면
(2) 변증법적 또는 부정적 이성의 측면
(3) 사변적 또는 긍정적 이성의 측면
5. 정신철학
(1) 제1부문 주관적 정신론
(2) 제2부문 객관적 정신론
(3) 제3부문 절대적 정신
Ⅲ. 율곡의 철학사상
1. 이기론
(1) 이기의 개념
(2) 이기지묘
(3) 기발이승일도
(4) 이통기국
2. 인성론
(1) 본연지성과 기질지성
(2) 사단과 칠정
(3) 인심과 도심
Ⅴ. 하이데거의 철학사상
1. 기초적 존재론
(1) 세계 내존재
(2) 관심
(3) 상황성
(4) 사에 이르는 존재
(5) 현존재와 시간성
2. 형이상학
Ⅵ. 이퇴계와 헤겔 철학의 변증법적 사고방식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Ⅶ. 하이데거의 존재와 율곡의 이기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Ⅷ. 결론

본문내용

1. 學文方法論
理氣存在論
이황은 주자와 같이 이 세계의 모든 존재는 理와 氣로 되어 있다고 본다. 천하에 이 없는 기가 없고 氣 없는 理가 없다. 사람의 한 몸도 理와 氣가 합해서 생겨났으며, 四端·七情이 모두 이와 기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이 퇴계 성리학은 근본적으로 理氣二元論을 전제한다
퇴계는 理氣의 개념으로서 "理"는 소리도 냄새도 없는 감각적 경험대상이 아니면서 진실하여 거짓이 없으며(至虛而至實), 형체가 없는 가운데 이치로서 존재하며 (至無而至有), 스스로 응히 動ㆍ靜하지만 동ㆍ정 하는 형상이 없는 존재(動而無動, 靜而無靜)로 제시한다. 또한 그는 四端과 七情을 이ㆍ기와 분석하면서 이와 기는 서로 기다려 體와 用이 되고 서로 떠나서 있을 수 없음을 전제로 하면서도 가리켜 말하는 바가 이ㆍ기의 어는 쪽인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임을 지적한다. 그것은 구체적 존재에서 이와 기가 분리되지 않은 것이지만 존재의 근원에 대한 인식에서 엄격하게 구별되는 것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이ㆍ기의 관계를 "같은 것 가운데 나아가서 다름이 있음을 알고 다른 것 가운데 나아가서도 같음이 있음을 앎으로써 나누어 둘로 만들어도 일찍이 떨어져 헤치치 않으며 합하여 하나로 만들어도 실지에 뒤섞이지 않음으로 돌아간다."고 하여 이와 기가 서로 떠나서 분리되는 것은 아니지만 서로 뒤섞일 수 없는 것으로 보고 둘 사이에 분별과 통합의 긴장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금장태, ≪퇴계의 삶과 철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2. 이상은, ≪퇴계의 생애와 학문≫, 예문서원, 1999
3. 윤사순,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 삼인, 1998
4. 금장태, ≪退溪學派와 理철학의 전개≫,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5. 김기현, ≪퇴계 사단칠정론≫, 서광사, 1992
6. 성태용, ≪고봉 기대승의 사단칠정론≫, 서광사, 1992
7. 금장태, ≪유교와 한국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80.
8. 황의동, ≪한국의 유학사상≫, 서광사, 1995.
9. 황의동, ≪율곡사상의 체계적 이해≫, 서광사, 1995.
10. 황의동, ≪율곡사상에 관한 연구≫, 1981.
11. 류정동, ≪동양철학의 기초적연구≫, 성균관대학교출판부, 1986.
12. 황준연, ≪율곡철학의 이해≫, 서광사, 1995.
13. 김준섭, ≪서양철학사≫, 백녹, 1991.
14. 최재희, ≪헤겔의 철학사상≫, 정음사, 1991.
15. 윌터 카우프만, ≪헤겔≫, 한길사, 1990.
16. G. 스타이트, ≪하이데거≫, 지성의 샘, 1996.
17. 전두하, ≪한국사상과 독일철학≫, 정훈출판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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