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해 한용운
- 최초 등록일
- 2001.04.08
- 최종 저작일
- 20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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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만해 한용운님의 작가 연혁
작품 해설 : 님의 침묵
1. 만해 시의 원리 : 소멸의 미학
2. '님'의 성격
3. '이별' 과 '침묵'의 의미
4. 한용운의 시사적 위치
5. 한용운의 작품 경향
6. 한용운 시의 본질
7. 시상전개
8. 시상의 흐름
9. 표현기법과 그 효과
10.님의 침묵의 역설(심층적 역설)적 표현 구조
11. 님의 존재에 대한 인식 : 님, 나의 관계⇒우리
12. 한용운 시에서의 '님'의 상징적 의미
13. 한용운 시의 임의 의미 / 구조/ 표현
14. '님의 침묵'의 해석의 다양한 관점
15. 시어의 해석
16. 이별
17. 한용운의 현실 인식과 불교적 세계관
한용운님의 평가
본문내용
본관 청주(淸州). 호 만해(萬海 ·卍海). 속명 유천(裕天). 자 정옥(貞玉). 계명 봉완(奉玩). 충남 홍성 출생. 서당에서 한학을 배우다가 동학농민운동에 가담했으나 실패하자 1896년(건양 1) 설악산 오세암(五歲庵)에 들어갔다가, 1905년(광무 9) 인제의 백담사(百潭寺)에 가서 연곡(連谷)을 스승으로 승려가 되고 만화(萬化)에게서 법을 받았다. 1908년(융희 2) 전국 사찰대표 52인의 한 사람으로 원흥사(元興寺)에서 원종종무원(圓宗宗務院)을 설립한 후 일본에 가서 신문명을 시찰했다. 1910년 국권이 피탈되자 중국에 가서 독립군 군관학교를 방문, 이를 격려하고 만주 ·시베리아 등지를 방랑하다가 1913년 귀국, 불교학원에서 교편을 잡았다. 이해 범어사에 들어가 《불교대전(佛敎大典)》을 저술, 대승불교의 반야사상(般若思想)에 입각하여 종래의 무능한 불교를 개혁하고 불교의 현실참여를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