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논의의 반성을 위하여

최초 등록일
1999.10.20
최종 저작일
1999.10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무료 할인쿠폰받기
판매자*o
다운로드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글은 문화에 대한 최근의 논의가 지닌 한계와 위험성을 지적하고, 80년대 운동의 성과 위에서 문화이론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부분적인 시도이다.
지난 몇년 사이에 대중문화에 대한 논의가 크게 팽창했는데, 여기에는 두 가지 주목할만한 특징이 수반되었다.
첫째는 좌파의 적극적인 참여이다. 80년대 후반의 진보적 학술운동이 사회성격논쟁을 중심으로 사회과학, 특히 경제학에 의해 주도되었기 때문에, 예전에는 운동에 몸을 담은 사람이라면 전공과 무관하게 먼저 맑스 경제학을, 그리고 나서 국가론, 계급론, 전략전술론 등등을 공부했다. 이것은 노래운동이나 시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문학서클에 들었는데 글쓰는 법은 안가르쳐주고 맑스 경제학 얘기만 하는데 질렸다고 투덜대던 친구들이 기억난다. 그런데 90년대로 넘어오면서 사정이 달라졌다. 거듭되는 패배와 퇴각 속에서 우리는 우리의 전선이 어디서부터 무너지고 있었던가 되묻지 않을 수 없었다. 결론은, 보이지 않는 덫이 일상생활의 구석구석에 거미줄처럼 쳐져있다는 것, 지배계급은 폭력만이 아니라 동의에 의해서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있으며, 우리의 싸움은 장기적인 '진지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좌파의 관심은 '경제'에서 '문화'로 선회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o
팔로워0명 팔로우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대중문화논의의 반성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