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움가르텐에 있어서미학의 대상이 무엇이며,

최초 등록일
1999.07.15
최종 저작일
1999.07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무료 할인쿠폰받기
판매자gore****
다운로드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학>이라는 말은 철학의 한 갈래를 위한 명칭으로 채용된 것이다. 이 갈래에서 미학은 모든 예술들과 미에 관여한다. 말하자면 여기에서는 오늘날 보여지는 예술들은 물론 서구적·비서구적 역사 속에 있었던 예술들을 똑같이 미학적 대상이라 간주하고 있다.

<미학>과 <미학적>이라는 말의 이처럼 포괄적인 용법을 감안한다면 학명의 제출을 제외하고는 대단하지 않으나, 미학은 바움가르텐(A. G Baumgarten, 1714∼1762)에 의해 1735년 ≪시(時)에 관한 몇몇 철학적 성찰 (Meditationis philosophicae denonnullis ad poema pertinentibus)≫에서 비로소 생겨난 새로운 학문으로서 지칭된다. 1742년 프랑크푸르트에서 그에 의해 철학사상 최초로 미학이 강의되며, 이로부터 1750년에 간행된 미완의 라틴어 저서 ≪미학(Aesthetica)≫이 출현한다. 1748년에 마이어 (G. F. Meier)는 ≪모든 아름다움 학문들의 기초(Anfangsgrunde aller schonen Wissenschaften)≫의 제1권을, 이어서 제2권(1749)과 제3권(1750)을 출간하였는데, 이로써 접근이 수월치 않았던 바움가르텐의 미학이 널리 전파되었다. 그 이후 <미학>은 급속도로 유행어가 되어 1804년 장 폴(Jean Pual)이 <우리 시대에는 미학자들만큼이나 숱하게 우글거리는 것이 없다.>고 말할 정도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gore****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0
ㆍ전체 판매량
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바움가르텐에 있어서미학의 대상이 무엇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