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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동양학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동방문화와 사상 / 15권
ㆍ저자명 : 유상호, 이명재
ㆍ저자명 : 유상호, 이명재
목차
Ⅰ. 서론Ⅱ. 孔子의 天命論
Ⅲ. 孟子의 天命論
Ⅳ. 荀子의 天命論
Ⅴ.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西周시대의 天命論을 계승한 孔子의 天命論이 孟子와 荀子를 거 치는 동안 어떻게 계승되고 변천되는지를 고찰한 것이다. 특히 천명관의 가역 성과 불가역성에 초점을 두고 孔孟荀의 차이점을 규명했다. 孔子는 仁을 통해 사람의 주체성을 강조했지만, 天命論에서는 여전히 西周시대의 天命觀을 크 게 벗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孔子의 天命論은 국가 차원과 개인 차원 모두 運 命決定論이라 할 수 있다. 孟子는 孔子의 天命論을 대체로 계승했으나, 天命 의 가역성 측면에서 근본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국가 차원의 天命을 보면, 孔子는 제한적인 조건에서 하늘을 주체로 하는 天命의 가역성을 주장한 반면, 孟子는 사람을 주체로 하는 天命의 가역성을 주장했다. 개인 차원의 天命을 보면, 孔子는 天命의 불가역성을 주장한 반면, 孟子는 사람의 의지와 노력으 로 天命을 바꿀 수 있는 가역성을 주장했다. 苟子는 孔孟의 天命論을 일부 계승한 측면도 있으나, 보다 적극적으로 天命을 바꿀 수 있다고 보았다. 荀子 의 天命論은 역성혁명론을 계승했다는 점에서 孟子의 天命論과 유사성이 있 으며, 가역성을 더 강조했다는 점에서 국가 차원과 개인 차원 모두 運命可能 論으로 볼 수 있다. 다만 天命의 가역성 측면에서 孟子보다 더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주제어: 천명, 천명론, 천명관, 운명결정론, 운명가능론.영어 초록
This paper examines how Confucius' fatalism, which inherited the fatalism of the Western Zhou period, was inherited and transformed through Mencius and Xunzi. Although Confucius emphasized the subjectivity of people through humanity, his fatalism still does not deviate much from the fatalism of the Western Zhou period. Therefore, Confucius' fatalism can be said to be a fate-determining theory at both the national and individual levels. Mencius generally inherited Confucius' theory of fatalism, but there is a fundamental difference in terms of the reversibility of fatalism. At the national level, Confucius insisted on the reversibility of the fatalism of heaven under limited conditions, while Mencius insisted on the reversibility of the 命 of heaven under limited conditions. When looking at the fatalism of the emperor at the individual level, Confucius insisted on the irreversibility of the fatalism of the emperor, while Mencius insisted on the reversibility of changing the fatalism of the emperor with human will and effort. Xunzi inherited some aspects of Mencius' fatalism, but he also believed that one could actively change one's fate. Xunzi's Theory of Fate is similar to Mencius' Theory of Fate in that it inherited the theory of dynamic revolution, and can be seen as a fate-enabling theory with strong reversibility at both the national and individual levels.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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