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학문 이론에 관한 연구
(주)코리아스칼라
-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09.09
- 7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4,000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8권
ㆍ저자명 : 이지훈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1. 게임의 발전과정 2. 게임에 대한 루롤로지(Ludology)와 내러톨로지(Narratology)의 학문적 해석경향 3. 게임학에 대한 기초과학 연구의 필요성 4. 국내외 게임 학계에서 나뉘는 두 가지의 모습 : '거시 게임학'과 '미시 게임학' III.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국내 게임 산업은 많은 발전을 하였다. 게임 산업내 여러 분야는 많은 발전을 하였지만 학계의 발전은 느리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응용적 학문에만 초점을 맞춘 학문 발전을 기하려 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초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게임의 의미를 보다 체계적으로 정립시키고자 한다.
영어 초록
Domestic Game industry has grown up greatly. Many fields in that industry have been developed but whereas, the academic world has not been. That's why they would have developed scholarship focused on applied studies. So, I'd like to settle more organized significance for the game, emphasizing the importance of the basic theory.
참고 자료
없음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의 다른 논문
더보기 (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