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 성격 모델을 이용한 게임 NPC 행동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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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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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7권
ㆍ저자명 : 권일경, 이상용
목차
요 약 Ⅰ. 서 론 Ⅱ. 관련 연구 2.1 성격 요인과 상황인식 정보 2.2 계층적 분석방법 Ⅲ. 성격 모델 구성 3.1 성격의 계층 구성 및 적용 절차 3.2 판단행렬 구성 및 상대적 가중치 추정 3.3 최종 종합 중요도 산출 Ⅳ. 성격모델에 따른 행동 제어 방안 4.1 일시적 감정 자극에 의한 행동 제어 4.2 감정 변화에 따른 행동 선택 Ⅴ. 결 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게임에서의 지능형 NPC는 게임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객체로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모델링 된다. 사용자와 NPC의 상호작용에는 감성적 상호작용을 포함하여, 이러한 감성적 상호작용은 감성 표출을 의미하는 행동 제어를 통해 다양성을 갖도록 표현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객체 간 감성적 상황정보에 따라 NPC의 행동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NPC의 성격 모델을 설계한다. 특히 AHP를 이용한 NPC의 성격 모델링을 통해 모델링 시점에서 유추 가능한 NPC의 성격 모델링 방법과 얻어진 성격 모델을 이용해 NPC 행동 제어 방안을 제안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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