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보드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MMORPG 기획 활용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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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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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5권
ㆍ저자명 : 유길상, 이춘호, 장경숙, 이원형
목차
요 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2.1 MMORPG 기획과정 2.2 스토리보드 Ⅲ. 스토리보드 시뮬레이터 기능설계 및 구현 3.1 스토리보드 제작 과정 3.2 PC, NPC 배치 모듈 3.3 GUI 설계 및 기능 IV.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MMORPG는 현재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장르이다. 디지털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발전하는 MMORPG 분야에서 스토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스토리보드 제작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를 연구 조사하여 이것을 스토리보드 시뮬레이터 설계에 적용 하였다. MMORPG 기획 단계에서 기획자의 기획의도를 개발자에게 쉽게 표현하도록 게임 스토리보드의 역할과 제작과정을 시뮬레이터에 적용시켜, 모든 내용을 구체적으로 시각화 하였다. 그 결과 게임 기획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캐릭터간의 스토리보드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안하였고, 스토리보드 시뮬레이터를 적용하여 게임기획 시간의 단축을 가져올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MMORPG 디자인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서 효과적인 디자인 의사결정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 할 수 있다.
영어 초록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is the most popular game type. The weight of the story in the field of MMORPG that is developed in digital and network is increasing gradually. To visualize the contents in details for the first time, we tried to find the intention of the producer of the game story board. Therefore, in this study, the simulation model for storyboard among characters was proposed in order to reduce the time and cost for game planning. The research is concluded with key implications to support the early stage of the design process in MMORPG.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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