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공유경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탐색

*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6.27
최종 저작일
2015.06
17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공유경제관련 선행연구 검토
1. 공유경제의 개념과 등장배경
2. 공유경제의 특징과 비즈니스 현황
3. 공유경제의 전망과 과제
4. 선행연구에 대한 평가

Ⅲ. 공유경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역진적 소비 문제: 정부 주도의 공유경제 활성화 지양 필요
2. 영업권 갈등 문제: 코즈정리를 이용한 한국형 우버 도입
3. 신뢰의 부족 문제: 금융의 신용보강 활용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공유경제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공유경제와 공유경제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로는 자동차 공유를 컨셉으로 하는 '우버(Uber)택시'와 숙박 공유를 컨셉으로 하는 '에어비앤비(airbnb)'를 들 수 있다. 이들이 기존에 없던 사업모델이기도 하거니와 이른바 소유경 제시장인 기존 시장을 잠식하면서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다 보니 많은 이들의 관심을 사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이슈가 된 서울시의 택시들과 우버간 갈등이 대표적인 예라하겠다. 공유경제의 어떠한 특징이 이러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공유경 제의 제도권 내 안착을 위해 이에 대한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공유경제는 자원의 효율적 재배분과 절약이라는 긍정적 측면 이면에 해결하고 넘어가야 할 문제점들이 있다. 기존 소유경제시장의 생산활동을 둔화시킴으로써 경제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다는 점과 기존 소유경제시장과의 영업권 갈등문제, 느슨한 네트워크로 인한 신뢰부족 문제가 그것이다.공유경제로 인한 소비둔화를 고려할 때 서울시를 비롯한 지방정부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정부 주도의 공유경제 활성화 정책이 문제가 있음을 환기할 필요가 있다. 다만 공유경제가 민간의 필요에 의한 자생적 경제모델로서 소비자의 후생제고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공유경제 비즈니스가 정부에 의해 억제되어서도 안 된다. 따라서 공유경제 관련 정부의 역할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코즈정리(Coase Theorem)를 이용한 시장친화적 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편 공유경제의 느슨한 네트워크에서 신뢰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신용보강을 제안하였다.연구방법은 연구대상(공유경제 비즈니스)에 대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국내외에 발간된 관련 저서와 논문을 먼저 리뷰하고, 연구배경이 된 사례(우버)를 중심으로 기존연구 중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론(코즈정리)을 접목하여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참고 자료

CoaseRonald. (1960). The Problem of Social Cost.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1-44.
RifkinJeremy. (2014). “The Zero Marginal Cost Society: The Internet of Things and the Rise of the
Sharing Economy.” Blackstone Audio Inc.
강병준최무현. (2013). 공유경제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탐색적 연구. “정책개발연구”, 143-170.
강성호. (2015년 6월 1일). 우버와 에어비앤비는 어떻게 성공했나. “한경비즈니스”.
권애라. (2013). IT 비즈니스 발전에 따른 공유경제 성장 전망 및 시사점. “산업은행”, 73-87.
김광현. (2014). “정보의 비대칭, 그리고 공유경제.”
송경석. (2014). 디지털기술의 발달에 따른 금융부문의 공유경제 비즈니스모델 탐색.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양희동. (2014).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과 향후 전망.
이영미. (2012). “공유경제가 다가온다.”
조용수. (2015). “오래된 미래 '공유경제' 개방성과 시장원리로 세상 바꾼다.”
한국경제. (2013년 10월 12일). 로널드 코즈의 '코즈정리'...자유교환 가능하고 거래비용 없다면 효
율적 자원사용 가능. “한국경제”.
'공유경제' 스타트업, 사회 곳곳에서 충돌. (2014년 7월 23일). “이데일리”.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공유경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탐색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