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영화에 등장하는 마녀 캐릭터의 기호학적 분석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5.03.25
- 최종 저작일
- 2014.08
- 22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5,100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ㆍ수록지정보 : 어린이미디어연구 / 13권 / 2호
ㆍ저자명 : 강은진
목차
Ⅰ. 서 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 론
한국어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디즈니의 최신작 『겨울왕국(Frozen)』과 『말레피센트(Maleficent)』에서 변화된 마
녀 캐릭터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두 작품을 Greimas 기호학의 시퀀스 분할, 행위주 모델, 기
호사각형 모델에 따라 분석하였다.『겨울왕국(Frozen)』에서 엘사는‘억압으로 부터의 자유’를 목적으
로 행동하며, 자유를 통해 자아정체감을 획득하는 존재로 묘사되고 있었다.『말레피센트』는 애인에
대한‘복수’를 목적으로 행동하였지만 오로라에 대한‘모성애’를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마
녀 캐릭터의 이미지가 자유와 사랑을 추구하는 매력적인 선한 여성 주인공으로 변화했음을 보여준다.
이를 기초로 아동들에게 재창조된 마녀가 담긴 작품을 소개할 때 고려해야할 점을 제안하였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hanged witch characters in『Frozen』and
『Maleficent』by Disney Film. Two films were classified into some sequences and analyzed by
Greimas’ actant model and semiotic square model. In conclusion, Elsa in『Frozen』was described
who pursued ‘freedom from suppression’ and finally established ‘ego identity’. And Maleficent in
『Maleficent』was described who behaved to take ‘revenge’ on her lover but discovered ‘maternal
love’ toward Aurora. The findings of this study showed that the image of the witch characters has
changed to good charming heroin in pursuit of freedom and motherhood. Based on the results,
several consideration were suggested to introduce the recreated witch characters in works to children.
참고 자료
없음
"어린이미디어연구"의 다른 논문
더보기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