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학습자 간 상호 작용을 위한 사이버 캠퍼스 운영 사례 : 역사 교재 연구 및 지도법을 중심으로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9.03
1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수록지정보 : 교과교육학연구 / 13권 / 1호
저자명 : 이종경, 이승실, 오정현

목차

I. 서 론
II. 사이버 교육의 현황 및 연구 동향
III. 상호 작용을 중심으로 한 사이버 캠퍼스 운영 사례
IV. 결 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은 학교 교육 환경의 변화를 유도하였다. 교육 활동은 첨단 매체를 활용함
으로써 교수-학습의 방법과 형태에 있어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고, 그 활동 무대를 사이버 공간으로
까지 확대하였다.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교육 체제의 대표적 유형이 사이버 캠퍼스이다. 사이버 캠
퍼스는 학습자들이 컴퓨터와 통신망을 활용하여, 시․공간적 제약을 뛰어넘는 쌍방향 학습을 가능
하게 한 새로운 학습 공간이다. 뿐만 아니라, 사이버 캠퍼스는 학습자들이 상호 소통을 통해 유용한
정보와 지식 체계를 연결하여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교실을 형성하는 자기 주도적 활동이 이루
어지는 곳이다. 사이버 교육이 그 목적 한 바 교육적 성과를 효과적으로 거두기 위해서는 다양한
변인이 작용하는데, 그중에서도 최근 학계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요인이 ‘상호작용’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중심으로 사이버 캠퍼스를 운영한 사례를 연구한 것이다.
학생들은 예비 교사가 되어 모의 수업을 발표한 후 사이버 캠퍼스의 토론방을 통해 자기 성찰의
기회는 물론, 동료들에게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한편, 역사교과는 그 교과의 특성상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발표에 활용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만든 자료들은 사이버 캠퍼스를 통해 하나의 DB로 구축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사
이버 캠퍼스를 통한 상호 작용의 효용성을 경험할 수 있었다.

영어 초록

The rapid development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has resulted in a
significant shift in today's school environment. Utilizing a wide range of new communication
media such as the web-based Cyber Campus is now one of the most popular phenomena to
be found. The instant advantage of the Cyber Campus is in its user-friendly accessibility.
Students are not bound by time and place anymore. Especially when considering the traditional
time pressure of lectures held on campus in a lecture room, the nearly limitless chances of
presenting one's ideas about the issues from lectures is a truly attractive side of e-based
discussion boards. Another essential notion of the Cyber Campus is that it is a place where all
participants of the class can freely make mutual interactions. While raising and discussing
issues of interest, they share their opinions and explore each other's thoughts. It is a
self-initiative academic engagement with all other classmates, including the instructor. For
web-based learning to be successful in pursuing its educational goals, the element of
“interaction” is considered to be crucial amongst many others.
This study is a case study of one Cyber Campus class which was operated under a special
effort to bring about the mutual interaction among students. Students became preparatory
teachers and had a practice class in front of their classmates. After this on-campus lecture room
activity, students were to return to Cyber Campus where they could post their feedback and
elaborations for the case of the presenters. Besides, the accumulation of various kinds of
multimedia teaching materials turned into a valuable database that could be useful in
developing future teaching model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학습자 간 상호 작용을 위한 사이버 캠퍼스 운영 사례 : 역사 교재 연구 및 지도법을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