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컴퓨터 매개 통신을 이용한 협력확습 환경에서 질문생성훈련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0.03
2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1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16권 / 1호
저자명 : 정은정, 허운나

목차

Ⅰ. 서론
Ⅱ. 질문생성 훈련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질문생성훈련이 컴퓨터 매개 통신을 이용한 학습자의 협력적 문제해결과정에 유의미한 효파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연구는 2차시의 집합교육기간.6차사의 원격교육기간.2차시의 평가기간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문제해결과정에 필요한 질문목록이 제시된 질문차드를 제공하였고, 차시별로 문장형 수학문제를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은 연구기간동안 조별로 협력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였다. 실험집단은 십합교육 기간 동안 질문의 중요성과 질문카드에 제시된 질문들올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 받은 후 문제를 해결하였고, 원격교육기간통안에는 웹프로그램에 내재된 ‘질문카드’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받았다. 통제집단의 경우에는 실험집단과 통일한 문제 및 질문카드를 제공받았지 만 설험 집단이 받은 것과 같은 질문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했고, 원격교육기간동안 이런 질문올 활용하도록 요구받지 않았다. 평가기간에는 질문생성훈련의 효파를 보기 위해아무런 안내도 제공하지 않았다.연구결과는 3가지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질문생성훈련이 학습자들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올 알아보기 위해 매시지 내용이 분석되었고, 문제해결올 위한 시도나 증거제시횟수를 증가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문제해결과정이 분석되었다. 마지 막으로 질문 생성훈련이 화습자들의 문제해결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 • 사후 문제해결력 검사가 실시되었다.본 연구플 통해 질문생성 훈련이 컴퓨터 매개 통신율 이용한 협력학습환경에서 질문과 진술의 빈도를 높이연서 화습자들의 활발한 언어적 상호작용올 유도한다는 것올 알 수 있었다. 또한 질문생성 훈련은 협력적 문제해결파정에서 문제해결올 위한 증거제시 빈도를 높이고, 문제해결에 효과적으로 접근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질문생성 훈련이 문제해결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올 마치지 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초록

Question-generation training is a strategy that students practice making questions.Through this practice students learn how to study and construct their own knowledge.The characteristics of question-generation training are that students learn through their dialogue and teachers or other collegue's scaffolding is necessary and so on. The results ofreserches have informed that question-generation training improves students’ read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and verbal interaction. Especially, the effect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is examined in this study. The difference between this reserch and others is to apply question-generation training in CMC learning environment.Two sessions of which are for collective education and six of are for dìstace education.During collective education period, experimental group was informed of the meaning of question and was guidde in using strategic questions while control group was not. During distance education period, experimental group was encouraged to use strategic questlons while control group was not. But two group shared the same web program and s씨dentscalld see strategic questions by clicking ψestion card' butlDn in the program which wasdesigned for this experimenl After education period, two more sessions were progressed forverifying the effect of question-generation 때ining on problem solving performace. Differentproblems were provided in each session and students had ID oolve the problems collaboratively by using chatting program.After the experiment, an analysis about the message ∞ntents of students’ dìalogue was conducted and problem oolvìng process and the result of examinatìons for measuring prolrlem solving ability were analyzed as well In the analysis og messagecontents, experimental group's frequency of questions and responses was higher than that of control group. Besides.ex야rimental group provided much evidenæ for problem solving and solved well than control group. However. no significant differenæ between two group:; was in the examina tion for m얹suring problem solving ability. This research proves that question-generation training is helpful to improve the frequency of questions and interaction between students and that it helps students to show much evidenæfor problem solving and to access problems effectively. Further research is needed to apply question-generation training to more field studies and to find effective strategies in CMC learning environment.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컴퓨터 매개 통신을 이용한 협력확습 환경에서 질문생성훈련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