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연결된 상호작용 비디오- 디스크의 교수- 학습 매체로서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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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ㆍ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2권 / 1호
ㆍ저자명 : 許雲那
ㆍ저자명 : 許雲那
목차
I. IntroductionII. Theoretical background of Interactive video technologies.
III. Levels of Interactive video system
IV. Development of Interactive video programs
V.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Interactive videodisc systems
한국어 초록
상호작용 비디오 디스크라 불리우는 새로운 t echn ology는 강력한 두 개의 통신공학매체인마이크로 컴퓨터와 비디오 디스크를 연결한 것이다. 그러나 이는 Debloois가 언급한 바와같이, 단순히 컴퓨터와 비디오를 묶어 놓은 것이 아니라, 각각의 요소와는 또다른 특성을 지닌 전혀 새로운 sy stem으로서의 강력한 교수- 학습 도구로서의 잠재성을 지니고 있다.이 새로운 t echn ology의 한 요소인 비디오를 먼저 살펴보자. 교육용 T V 또는 학습용 T V는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자극하고, 동작과 소리 등의 독특한 매체의 특성으로 인하여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전 영역의 학습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T V학습은 일반적으로 수동적이고 반사적인 활동이다. T V학습의 주된 문제점은 미리 정해진 학습순서의 계열에서 주로 야기된다. 따라서 교육을 T V가 이미 교육의 장에 도입된 지오래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학습자마다 다른 교육적 기호 요구, 기호 및 학습자의 속도 등의다양성에 어떻게 부응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가 하는 점이 미해결된 근본적인 문제로 남아있다. 이러한 문제는 영상매체를 컴퓨터와 연결시키므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컴퓨터 보조학습(Comput er -A s sist ed - In st ruct ion : CAI )은 학생들이 수업하는 속도에 있어서의 차이점을 허용하고, 수업내용의 수준을 학생 스스로 조절함으로서 학습의 과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각각의 학습 스타일에 맞출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형태를 활용함으로서 학생들의 개인차에 부응할 수 있다. 그러나 컴퓨터는 비디오가 할 수 있는 것처럼, 현실적인 영상을 제시하지는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매체의 연합으로각각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킴으로서 이 새로운 technology는 진정한 의미의개별화 학습도구로써의 가능성으로 기대와 흥분을 야기시키고 있다.여러 학습 이론가들이 학습의 과정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하는 데 따라 제각기 견해를 달리 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이 동의하는 몇 가지 이슈 중의 두 가지를 들라면 학생의 상호작용(Student Int er act ion )과 학생들의 개인차(Individual Differ ence)의 개념이다. 즉, 학습과정에 있어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학습을 고양시킨다는 것과 각각 다른 학생들은 각각다른 방식으로 학습한다는 점은 모든 학습이론가들이 동의하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우리의 교육현실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학습활동은 강의를 듣는다든가, 또는 T V를 본다든가 하는 것으로 능동적인 사고 과정을 요하지 않는 수동적인 학습과정이다. 뿐만 아니라, 학생의 개인차가 있음을 누구나 인지하고 있음에도 우리의 학습과정이다. 뿐만 아니라, 학생의개인차가 있음을 누구나 인지하고 있음에도 우리의 학습환경은 여러 가지 다른 학습 방법이나 매체가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위와 같이 우리가 알고 있는 이론이 학습장에서 제대로적용되지 못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다인수학급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학생과 교사의 비율이 적정선이라면, 상호작용에 문제가 없을 것이지만 현대와 같은 대중교육의 시대에 있어서는 성공적인 학습에 열쇠가 되는 학생 상호작용과 개별화 또는 교육의 개성화라는개념은 무시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그렇다면 이러한 현실에서 전혀 희망이 보이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회의에 대해Bork (1982)는, 모든 학생들에게 각각의 능력에 맞는 개별화되고 능동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새로운 techn ology가 출현함으로서, 바로 문제의 해결이 가능하게 되었다고주장하고 있다.이 새로운 t echn ology가 바로 과거의 어떤 간단한 형태의 매체로서도 불가능했던 전 영역의 매체(오디오, 동적 비디오, 정적 비디오, 컴퓨터)를 포괄하는 상호작용 비디오- 디스크sy st em인 것이다.상호작용 videodisc sy st em의 기초적 작동형태는 다음과 같다. 이 프로그램은 종종 정지할 수 있도록(대개의 경우 질문에 의해)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응답 여하에 따라 서로 다른수준의 학습내용으로 분지(br an ch )가 되어질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각자의 이해 정도에 따라 빨리 또는 천천히 진도를 나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학습내용과 학습속도를 학생 각자에 맞추어 주게 되면 학생들은 프로그램이 자신을 위해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느끼게 된다.바로 이와 같은 요소가 학습도구로서의 가능성을 크게 높이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오늘날의학습환경은 학생들이나 노동력이 끊임없이 유동적이며, 학생들의 능력이나 지식, 경험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있고, 교사와 학생간의 태도에 있어서도 상충되는 점이 많을 뿐 아니라,유례 없이 교육의 수월성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평생교육의 개념으로 재구성되어지고 있다.이러한 유동적인 환경에 있어서 상호작용 비디오 디스크 sy st em은 좀더 융통성 있게 부응할 수 있는 바람직한 학습도구가 될 수 있다.상호작용 비디오 디스크는 시스템의 가능성이 무한한 반면, 이러한 무한한 잠재성을 주제화시키는 데는 아직 문제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 작업에 가장 장애가 되는 것은 바로좋은 소프트웨어의 개발이다. 하드웨어의 눈부실 발전에 비해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훨씬 못미치고 있는 실정에서 Int er act iv e Videodisc Sy stem의 장점이 학습의 場에서 최대한도로실현되려면 더욱 세련되고 효율적인 교수- 학습체제의 설계가 요망된다. 또 한 가지 장애요인은 프로그램 개발 비용 및 개발절차이다. 이 sy stem의 개발은 수업 설계자, 비디오 제작자, 주제 전문가, 스크립터, 컴퓨터 프로그래머, 평가 전문가 등의 다양한 전문가의 상호 협동을 통해 효과적인 수업체제를 개발하는 통합적인 작업이다.이 시스템은 우리 한국 교육의 현실에 도입되기에는 아직 여러 여건이 구비되어 있지 못하지만, 이 새로운 학습 도구의 잠재력이 무한하고 하드웨어 및 개발의 여건이 향상된다면,이의 도입 및 활용이 전혀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의 도입이 가능하게 되는 날에 좀더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이 분야의 관련된 모든 이들의 통합적이고꾸준한 연구와 개발의 노력이 적극적으로 요망된다.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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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敎育의 質과 敎育工學11페이지
- 교육공학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38페이지
- CBI의 本質과 適用上의 縣案問題23페이지
- CAI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지침 개발 연구18페이지
- 敎育工學發展에 背景이 된 敎授理論에 관한 硏究2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