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분석과 그에 나타난 일본문화

최초 등록일
2011.04.27
최종 저작일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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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졸업논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 1

Ⅱ. 본론
1. 미야자키 하야오
(1) 성장 배경 ……………………………………………………… 3
(2) 주요작품과 사상 ……………………………………………………… 4
(3) 지브리 스튜디오 ……………………………………………………… 6

2.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1) 작품 소개, 줄거리 ……………………………………………… 8

(2) 작품 분석
1) 이상한 세계로의 이동 ……………………………………………· 9
2) 캐릭터 분석 ……………………………………………………· 10
3) 향락에 빠진 현대사회 ……………………………………………· 10
4) 노동의 진정한 가치를 일깨움 ……………………………………· 11
5) 정체성을 잃은 일본인 ……………………………………………· 11
6) 문명의 이기가 빚어낸 자연의 훼손 ………………………………… 12
7) 정체성의 확립 …………………………………………………… 12

(3) 작품에 나타난 일본문화
1) 음식문화 ……………………………………………………………… 12
2) 목욕문화 ……………………………………………………………… 15
3) 신앙문화 ……………………………………………………………… 20


Ⅲ. 결론

참고문헌 ……………………………………………………………………… 23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는 9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고 있다.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인정을 받은 그는 애니메이션을 단지 아이들이 보는 것에서 탈피하여 성인들도 관람하는 하나의 예술로 승화시켰다. 그가 30여 년 이상 애니메이션 길을 걸어오면서 이룩해 놓은 업적과 후대에게 끼친 영향이 너무나도 많고 크며, 또한 세계 애니메이션사 속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을 발전시켜 그 위상을 높이는데 가장 큰 공헌을 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종종 그를 ‘애니메이션계의 대부’로 칭하며 그의 존재에 대해서 정신적인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한마디로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살아있는 전설이라고 말해도 무리는 없을 듯하다.
현재 미야자키란 이름은 일본영화 업계에서 최고의 브랜드가 되어 있다. 미야자키가 감독한 작품의 애니메이션 소프트는 발매되기가 무섭게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가며, 애니메이션 콜렉터들의 매입 0순위인 미야자키 관련서적들은 만화전문 고서점에서 원가의 최고 10배의 가격으로 팔리기도 한다. 그러나 이처럼 상업적인 측면보다도 미야자키에 대해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문화와 정신적인 측면이다.
일본에서 미야자키 하야오는 단순히 애니메이션 감독이 아닌 사상가 내지는 시인 또는 철학자로 인식되어 있다고 한다. 자연에 대해서나 사람에 대해서 그리고 미래에 대해서, 그가 작품을 통하여 전하는 메시지는 그 만큼 설득력이 있으며 일본 국민의 가슴에 가깝게 접근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가끔은 그를 세계적인 영화감독 쿠로사와 아키라(黑澤明)와 같은 단상에까지 올려서 ‘국민 감독’으로 얘기하는 사람도 있다.
그의 사상을 더욱 심도있게 분석 하기 위해 그의 많은 작품 중에서도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선택했다. 이 작품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면이 가장 잘 드러나는 작품이라고 판단하였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에 주로 나타나는 모험심과 독립성, 환상(幻想)적이고 공상적인 내용, 아름다운 자연과 그 소중함을 깨닫지 못한 채 자연파괴를 하는 인간에 대한 경각심, 하늘을 날고 싶어 하는 순수함 등이 골고루 나타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작품 속에 나타난 일본 문화를 알아보기로 하겠다. 서구적인 면을 추구한 것이 아니라 일본의 전통적인 면을 많이 보여줌으로써 일본미를 알리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고 세계 언론의 극찬을 받은 작품으로 유명하다. 일본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문화가 작품 속에서는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씨네 21
박정일(2004). 『재패니메이션의 변천과 의미』: PUFS
황의웅(2006). 『미야자키 하야오는 이렇게 창작한다』: 시공사
황의웅(2002). 『황의웅의 세계명작극장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스튜디오 본 프리
키리도시 리사쿠(2002). 『미야자키 하야오론』: 열음사
김영(2007). 『일본문화의 이해』: 제인앤씨
강자키 노리타케, 김석희 옮김(2000). 『습관으로 본 일본인 일본문화』: 청년사
황의웅(1998). 『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 예솔
http://blog.naver.com/wellbeing365?Redirect=Log&logNo=130045713131
http://blog.naver.com/bonobono2580?Redirect=Log&logNo=150037315659
http://www.miyaclub.com/miya-introductio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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