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2학년 |
---|---|---|---|
과목명 | 아동문학 | 자료 | 33건 |
공통 |
※ 아래 과제(3문항)에 대해 모두 답하시오.
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
※ 아래 과제(3문항)에 대해 모두 답하시오.
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점) (*유의점: 답안에는 좋은 그림책 선정기준이 제시되어야 하고, 그에 근거하여 그림책이 선정되어야 함. 선정한 그림책 2권의 내용 소개 및 문학적·미술적 특징 내용, 장르의 특징 비교 설명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10점) (*유의점: 선정한 그림책 내용이 제시된 누리과정 해당 영역의 내용범주와 관련이 있어야 하고, 좋은 그림책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의 분석 내용이 타당해야 함) 3.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만5세 유아에게 실제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반응중심문학활동 중 언어반응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0점) (*유의점: 활동계획안에서 그림책 감상 후 교사의 발문은 그림책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어야 함. 교재 11장 참조) |
소개글
교과목명: 아동문학[과제명] ※ 아래 과제(3문항)에 대해 모두 답하시오.
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점)
(*유의점: 답안에는 좋은 그림책 선정기준이 제시되어야 하고, 그에 근거하여 그림책이 선정되어야 함. 선정한 그림책 2권의 내용 소개 및 문학적·미술적 특징 내용, 장르의 특징 비교 설명 내용이 포함되어야 함)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10점)
(*유의점: 선정한 그림책 내용이 제시된 누리과정 해당 영역의 내용범주와 관련이 있어야 하고, 좋은 그림책 기준에 적합해야 하며,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의 분석 내용이 타당해야 함)
3.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만5세 유아에게 실제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반응중심문학활동 중 언어반응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0점)
(*유의점: 활동계획안에서 그림책 감상 후 교사의 발문은 그림책의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어야 함. 교재 11장 참조)
목차
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점)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10점)
3.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만5세 유아에게 실제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반응중심문학활동 중 언어반응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10점)
본문내용
전래동화는 단어 그대로 ‘옛날부터 전해 오는 동화’이다. 이는 설화의 한 갈래에 속하는데, 설화는 문학 장르 가운데 구비문학으로 분류된다. 구비문학은 ‘口(입 구)’자와 ‘碑(비석 비)’ 자를 쓰는 단어로서 비석에 새긴다는 뜻이며, 사람들의 입에서 다시 입으로 전해지는 문학을 의미한다. 입으로 전달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춰 ‘傳(전할 전)’자를 사용해 ‘구전문학(口傳文學)’이라고도 한다. 구비문학은 설화, 민요, 판소리, 민속극, 무가, 속담과 수수께끼로 구분할 수 있다. 일정 조건이 필요한 민요, 민속극, 무가 등과 같은 다른 구비 서사 문학과 다르게 설화의 이야기판은 단순하게 화자와 청자만 있으면 성립이 된다.또 그의 내용적인 측면에서 보아도 설화의 이야기판은 생활 속에 있기 때문에 설화 이야기는 인간 및 세계와 관련된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처럼 개방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설화는 구비문학의 장르 중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장르로서 존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설화 장르에 속한 작품 가운데 어린이를 위하여 동심을 바탕으로 둔 이야기가 바로 전래동화이다. 전래동화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전래동화는 서두와 결말에서 공통적 형식이 나타나는데, 이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절하다.
둘째, 전래동화는 등장인물의 행동을 시간에 따라서 순서대로 전개한다. 그래서 독자는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석선유,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다중문식성 교육 연구 : 소가 된 게으름뱅이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
박혜인, 만 4세 유아의 상상력 발달을 위한 환상동화 그림책 읽기 실행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20.
김기정, 반응중심 문학활동이 유아의 정서표현성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교육부·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2019.
오진원(글) · 송연우(그림), 빨간 부채 파란 부채, ㈜애플비북스, 2022.
케스 그레이(글) · 메리 매퀼런(그림), 얼룩말 조이야, 걱정은 이제 그만!, ㈜애플비, 2011.
모리 에토(글) · 스기야마 가나요(그림),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나, 김영사, 2020.
이소을, 밥 한 그릇 뚝딱!, 상상박스,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