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사의이해)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레포트천사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2.01
최종 저작일
2024.0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한국사의이해
[과제명] ★답안을 작성하기 전에 반드시 문제 내용 확인!,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읽어주세요!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0점)
⑴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⑵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⑶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⑷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을 서술하시오.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5점)
※ 한국 역사와 관련된 인물을 선택할 것. 가족(아버지, 어머니 등) 제외.
※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①선정 이유 ②간략한 인물 소개 ③나에게 끼친 영향 ④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등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5점)
※ 한국 역사와 관련된 사건을 선택하고,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①선정 이유 ②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③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④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해 서술

목차

1.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2)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3)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 비교 및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4)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과 나에게 끼친 영향
1) 선정 이유
2) 인물 소개
3) 나에게 끼친 영향과 배울 점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
1) 6ㆍ10 민주항쟁의 전개과정 및 역사에 끼친 영향
2) 6ㆍ10 민주항쟁을 선택한 이유 및 우리 사회에 주는 영향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조선말 국가의 조세제도에서 문제가 나타나고 수령과 아전의 비리, 토호층의 수탈 등으로 인해 백성들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었다. 이때 몰락양반인 유계춘에 의해 조선왕조 봉건적 사회체제에 대항하기 위한 저항운동이 진주에서 발생했는데 이는 전국 최초의 농민항쟁인 1862년 진주농민항쟁이다. 해당 항쟁은 진주 서북쪽에 위치한 덕산장에서부터 봉기가 시작되면서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는데 농민들인 이후 덕천강을 따라 점차 이동하여 세력을 규합했으며 항쟁이 시작되고 이틀 뒤 관아가 위치해 있는 진주 시내까지 들어왔다. 이 무렵 다른 곳의 농민군도 이에 합세하면서 규모는 매우 커져있었다. 농민봉기를 보고 진주목사와 우병사는 당시 토지세인 도결을 취소할 것을 증서를 통해 약속했지만 조정에 큰 불만을 가지고 있었던 시위대는 지속적으로 시위를 하였다. 이로 인해 일부 아전들이 사망하기까지 했다. 또한 이들은 동남방으로 나아가면서 농민들을 괴롭혔던 곳곳의 토호를 공격했으며 2월 23일 해산하였다.
이러한 진주농민항쟁은 농민을 중심으로 한 최초의 저항운동으로서 의의를 가진다. 농민의 변혁운동의 출발점으로서 지역의 대표적인 시대정신으로 계승되었다. 진주농민항쟁은 수탈로 인한 불만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유계춘이라는 몰락양반이 중심이 되었기 때문에 당시 사회체제를 바꾸기 위한 방향에서도 전개된 민주운동 흐름의 바탕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삼응(2014). 백범김구평전. 시대의창.
김대숙(2014). 『백범일지』를 통해서 본 김구 선생의 여성의식. 여성학연구.
송찬섭, 전덕재, 이익주, 정재훈, 염정섭, 김태웅, 최규진, 박태균(2017). 한국사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홍계신(2018). 6월 민주항쟁과 기록. National Archives of Korea.
김봉국(2018). 로컬(리티)과 6월항쟁 광주에서 6월항쟁을 다시 보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연구소.
김영훈(2019). 전국 최초의 농민운동 ‘진주농민항쟁’. 경남일보.
레포트천사
판매자 유형Bronze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사의이해)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