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산책 ) 현대 우리 대한민국 사회를 말하자면 신자유주의 무한경쟁을 바탕으로 개인의 능력을 최우선(능력주의)으로 여기면서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른바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사회이다. 이러한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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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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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동양철학산책 | 자료 | 6건 |
공통 |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여러 명이어도 무방함)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자.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A4 1쪽 분량). [20점. 총 A4 2쪽 분량]
2. 현대 우리 대한민국 사회를 말하자면 ‘신자유주의 무한경쟁을 바탕으로 개인의 능력을 최우선(능력주의)으로 여기면서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른바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보시오. [10점. A4 1쪽 분량] |
목차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여러 명이어도 무방함)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자.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A4 1쪽 분량). [20점. 총 A4 2쪽 분량]2. 현대 우리 대한민국 사회를 말하자면 ‘신자유주의 무한경쟁을 바탕으로 개인의 능력을 최우선(능력주의)으로 여기면서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른바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보시오. [10점. A4 1쪽 분량]
본문내용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여러 명이어도 무방함)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자.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A4 1쪽 분량). [20점. 총 A4 2쪽 분량]근대 철학적 관점에서 주자학을 탐구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이기론(理氣論)과 심성론(心性論), 수양론(修養論)으로 분석하는 방법과 존재론(存在論), 가치론(價値論)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기론과 심성론, 수양론은 주자학의 핵심 개념을 세 가지 범주로 나눈 것이다. 이기론은 형이상학적 해석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고 존재를 해명한다. 여기에서 타당성을 확보한 이기론은 세계와 인간을 동일한 구조에서 이해하고, 특히 인간이 나아가야 할 도덕적 이상을 제시하며. 주자학적 사유의 특징이다.
이기론(理氣論)은 주희 철학의 핵심으로 만물의 발생과 존재 근거를 설명하며, 북송의 정이(程頤)와 장재(張載)로부터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정이는 만물의 본질을 '리(理)'로 보았고, 장재는 '기(氣)'로 보았다. 주자는 만물의 본질을 '리(理)'로 보는 정이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여 만물의 변화를 '기(氣)'로 설명하는 장재의 이론을 통합했다. 주희는 모든 존재에는 '리(理)'와 '기(氣)'가 함께 존재한다고 보았으며, 리는 구체적인 사물로 표현되기 이전부터 존재한다고 이해했다. 이것이 '리(理)'와 '기(氣)'의 관계를 중시하는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이다. 궁극적으로는 '리(理)'를 중요시하는 이일원론(理一元論)이라고 할 수 있다. 주희는 '리(理)'와 '기(氣)'의 관계를 하늘에 떠 있는 달과 그 달을 품은 수많은 강물에 비유하여, 각기 다른 모든 만물이 하나의 태극(太極)을 반영한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주희, 유학의 체계를 바꾼 성리학의 완성자, 이상은, 상지대학교, KIC News, Volume23, No.5, 2020.한국 주자학 연구의 두시선, 강경현, 2018, 한국학연구 제49집, pp.11~40.
거경(居敬)과 궁리(窮理):퇴계와 율곡의 철학적 차이에 관하여, 허남진, 인제대학교 인간환경미래연구원, 인간·환경·미래, Vol.- No.7,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