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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산책

억수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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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11.17
최종 저작일
202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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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중어중문학과, 문화교양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동양철학산책 자료 6건
공통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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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산책_중간과제물

<과제명>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여러 명이어도 무방함)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자.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A4 1쪽 분량). [20점. 총 A4 2쪽 분량]

2. 현대 우리 대한민국 사회를 말하자면 ‘신자유주의 무한경쟁을 바탕으로 개인의 능력을 최우선(능력주의)으로 여기면서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른바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보시오. [10점. A4 1쪽 분량]

목차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A4 1쪽 분량)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여러 명이어도 무방함)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자.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A4 1쪽 분량). [20점. 총 A4 2쪽 분량]
2. 현대 우리 대한민국 사회를 말하자면 ‘신자유주의 무한경쟁을 바탕으로 개인의 능력을 최우선(능력주의)으로 여기면서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른바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보시오. [10점. A4 1쪽 분량]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동양철학은 과거형이 아니라 현재까지도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치며 삶에 존재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 당시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며 현재 사회 문제를 해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면서 그 철학은 유지되고 있다. 철학은 현재 사회에 그대로 적용할 순 없지만, 비판과 노력을 통해 오늘날 우리 사회에 맞게 해석하고 적용하기 위해서 노력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철학자 중 한 명으로 맹자는 중국 유학 철학자로 본명은 맹가이다. 그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며 인간의 본성에 대해 고찰했는데 이는 ‘성선설’이다. 성선설은 인간은 본래부터 선한 인성을 가지고 있음을 말한다. 맹자는 이런 선한 본성을 꾸준한 수양으로 다듬어 덕행을 지속해야 함을 주장했다. 그래야 사회에서 발생하는 식인 즉, 사람이 사람을 잡아먹는 일을 막고 마음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이 선한 이유로 4가지 근거를 제시했는데 첫 번째, 사람은 생명체나 사물에 대해 자연스럽게 동정심을 갖게 되는 마음이 있다는 불인인지심(不忍人之心).

참고 자료

김교빈 외, 『동양철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최영. "맹자의 인간관과 도덕교육관."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서울
양현재. "맹자 교육사상의 현대적 계승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021. 서울
이성순. "맹자와 순자의 인성론과 교육론." 국내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2. 인천
김백녕,and 이경무. "맹자의 성선(性善)과 순자의 위선(僞善)에 대한 다윈주의적 통합." 동서철학연구 -.106 (2022): 5-30.
정영수. (2022). 저항적 주체 형성의 동인으로서 인(仁) - 공동체의 회복을 위한 동양 철학적 시도 -. 철학연구, 163, 163-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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